국방부가 제주 제2공항에 공군기 이용 가능성을 제주도 고위관계자에게 문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어 파문이 일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오영훈 의원(제주시 을) 10일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지난해 말 국방부 관계자가 제주도청 고위 인사에게 전화를 걸어 성산 신공항 부지를 공군착륙장과 활주로로 이용할 수 있느냐고 문의했다”고 폭로했다. 오영훈 의원의 이 같은 폭로는 그동안 제2공항 공군기지화 가능성을 국방부가 사실상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이 10일 대정부 질문에서 국방부가 지난 해 말 제주도 고위관계자에게 제2공항을 공군이 이용할 수 있는 지 문의했다는 의혹을 폭로하고 있다.<사진 국회방송 캡처>

지난해 3월 제2공항 반대 온평리 비상대책위원회는 제2공항 예정지부지 면적이 496만㎡로 기존 제주공항 면적인 364만㎡에 비해 36%나 넓다면서 제2공항 확장가능성 뿐만이 아니라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이어 몇 해 전 공군이 제주지역에 추진했던 공군전략기지(남부탐색구조부대)가 제2공항에 함께 들어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날 오영훈 의원의 질의에 대해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지 않은 채 “관련 내용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지 않다. 정확한 것은 사실 관계를 파악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그동안 국방부는 제주도에 공군탐색구조대 건립을 지속적으로 타진한 바 있어 오영훈 의원의 의혹 제기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제주도는 강정 해군기지에 이어 공군기지 건립까지 지역사회의 또 다른 갈등으로 비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에 대해 제2공항 반대 원탁회의 한 관계자는 "절차적 타당성도 없는 제2공항에 공군기지까지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주민과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진위 여부를 파악해 강력하게 대처하겠다"라고 규탄했다.

또 제주군사기지 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도 "대정이든 성산이든 해군기지에 이어 사실상 공군기지까지 만들겠다는 것은 군사요새화로 가는 지름길" 이라며 "세계 평화의 섬이 아닌 세계 무기의 각축장으로 제주를 만들고 동북아의 화약고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