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유족회 임원들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철회 촉구를 위해 청양군청을 항의 방문했다.

양윤경 유족회장을 비롯한 제주4·3희생자유족회 임원들이 7일 청양군청을 방문해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을 즉각 철회해 줄 것을 청양군에 공식 요청했다.

지난해 11월 청양군은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범군민 추진위원회’발기인대회를 열었고, 이달 중 추진위원회를 공식적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사업비는 국가보훈처(2억7000만원)와 청양군(3억9000만원)이 2017년도 예산을 확정하였고, 충청남도도 추경예산으로 1억4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생가복원 및 동상건립, 소공원 조성 등의 사업을 펼칠 계획이었다.

이러한 사실을 접한 유족회에서는 지난 2월23일에 안희정 충청남도 도지사측과의 면담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했으며 충남도청을 비롯한 보훈처, 청양군에 선양사업에 대한 지원방침을 재고(再考)하라는 요청 공문을 접수했다.

이에 충청남도 관계자는 "지원방침이 확정되었던 것은 아니었으며, 유족회의 뜻을 받들어 선양사업에 대한 도 차원의 지원은 없음을 확실히 밝힌다"는 입장을 전한바 있다.

양윤경 유족회장은 청양군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송요찬 장군에 대하여 제주4․3사건 당시의 대규모 민간인학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역사적인 단죄를 받아야 함이 마땅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청양군청에서는 그를 전쟁영웅으로 칭송하며 선양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평화와 인권의 소중한 가치를 무시하는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 선양사업 추진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제주도민의 뜻을 응집하여 더욱 강력한 대응책을 펼칠 수밖에 없음"을 경고했다.

 4.3유족회는 이날 정부에서 공식 채택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직접 전달했으며,  청양군청이 제주4․3의 아픔을 공감하고 조속히 사업 철회의 의사를 담은 회신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이석화 청양군수는 "제주4․3의 역사를 인식하지 못했던 부분을 시인하였으며,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은 관내 지역주민(화성면)의 건의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추진위원회의 심도있는 논의를 통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고 유족회측은 전했다.

4.3유족회는 앞으로 "보훈처장(박승춘)과의 면담을 준비하는 등 ‘송요찬 장군 선양사업 백지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송요찬 장군은 제주4․3사건 당시 소령 계급으로서 1948년 6월 21일 11연대 부연대장으로 부임된 후 그해 7월 15일에 9연대장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제주도경비사령관을 역임하는 등 진압작전의 실권을 행사하였으며, 특히 10월 17일에는 해안선으로 5km이외의 지역에서는 모든 이들을 폭도배로 인정하여 총살에 처한다는 내용의 소의 ‘초토화작전’포고문을 발표하여 제주도를 공포의 불바다로 만든 장본인이다.

4.3진상조사보고서에 따르면 9연대의 이러한 강경진압작전으로 인하여 중산간마을 95%이상이 불타 없어졌으며 수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4․3사건으로 약 39,285동의 가옥이 소실되었는데 대부분 이때 방화로 인한 것이며, 삶의 터전을 잃은 약 2만명 가량의 민간인들이 산으로 내몰려 향후 더 큰 비극의 시작이 되고 말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