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국회의원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 등이 13일 성명을 내고 국방부의 남부탐색구조부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하고 남부탐색구조부대를 계획대로 추진할 경우 국회 차원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이를 저지하겠다고 이들은 밝혔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은 "국방부의 주장처럼 남부탐색구조부대의 목적이 재난 시 인명구조라면 군이 아닌 해경 등 다른 긴급구조기관의 역할을 강화하는 대안을 모색해 군사기지화 논란을 사전 차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9일 이성용 공군본부 기획관리참모부장은 남부탐색구조부대의 역할에 대해 "배나 항공기의 조난상황을 대비하는 것"이라고 밝히면서 공군기지 논란에 선을 그은 바 있다.

제주의 3인 국회의원들은 "남부탐색구조부대는 전투부대가 아니라는 정부의 주장은 신뢰를 잃었고 군사기지화 논란은 끊임없이 이어질 것"이라며 "갈등만 격화시킬 남부탐색구조부대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2공항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서도 "공군 측은 제2공항 등을 부지 후보지로 언급하며 연계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제주도가 연계추진 불가입장을 밝힌 지 하루만에 공군참모총장이 강행의지를 본격적으로 드러내 제주도민에 명백한 도전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각종 국책사업을 둘러싼 갈등으로 몸살을 앓는 제주를 갈등의 화약고로 몰아넣겠단 몰염치의 극치"라며 국방부를 비판하고 "정부는 갈등격화정책이 아닌 갈등해결과 신뢰회복을 위해 해군기지 구상권 철회와 알뜨르비행장 양여에 적극 나서라"고 주장했다.

제주지역사회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13일 논평을 통해 "제주도민의 동의 없이 추진되는 공군기지 건설은 해군기지와 더불어 제주도 전체를 복합 군사기지화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군기지 건설의 가장 큰 문제는 도민여론을 무시한 채 비민주적으로 강행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제주도를 동아시아의 화약고로 만들려는 국방부의 위험한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