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69주년을 맞아 제주도를 비롯 주요기관들이 21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히며 도민의 관심을 호소했다.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마련된 기자회견에서 원희룡 도지사, 신관홍 도의장, 이석문 교육감 등 기관장과 양윤경 상임공동대표(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 이문교 제주4.3 평화재단 이사장 등 단체장들이 모여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과제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며 과제 해결을 위한 전도차원의 관심과 노력을 도민에게 호소했다.

공동기자회견문을 각 기관장들이 나눠 낭독하는 것으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4.3 69주년을 앞두고 이 땅 곳곳에 새겨진 비극을 함께 가슴에 새기고 4.3 해결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열매를 올곧게 계승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며 "어둬웠던 과거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디딤돌로 승화되기 위해선 제주 4.3에 대한 깊은 관심과 기억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와 국회를 향해 "제주4.3의 진정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과제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면서 "4.3 희생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를 비롯, 4.3 수형인에 대한 명예회복, 4.3 행방불명인에 대한 유해발굴 등 남은 과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4.3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음 세대들에게 4.3의 역사를 올곧게 교육하고 4.3의 교훈과 가치를 계승하는 일에 모두가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4월 3일 4.3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도내 각 기관과 단체에선 오늘(21일)부터 내달 10일까지 20일 동안 4.3 추념기간이 설정돼 운영된다. 

또 내년 70주년을 앞두고 제주4.3 70주년 전국 기념사업위원회와 범국민위원회도 조만간 구성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