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검은 도내 하천 교량 사업 비리의혹과 관련해 업체 임직원 3명을 입건하고 토착비리와 관련한 수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부실시공 의혹이 불거진 교량공사를 맡았던 토목건설업체는 지난 2015년부터 제주시 고위공무원 출신이 대표를 맡으면서 일감 몰아주기에 관피아 논란까지 일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 2014년 109억원의 시공능력평가액이 2년 만에 40억원 이상 늘면서 전국 130위권에서 64위로 올랐고 도내에선 4위에서 1위로 뛰어올랐다.

A건설업체 사무실

제주지검은 이달 초 제주시 연동 A건설업체 등 3곳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교량사업 관련 계약서및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또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지난 2010년부터 최근까지 추진한 하천정비사업과 교량건설사업에 대한 목록과 추진내용등 관련 서류도 확보했다.

압수수색해 세무 문제 등 기업운영과 관련된 비리 혐의를 포착하면서 관련자 3명을 입건했다.

제주지검은 전직 공무원들이 퇴직후 관련 업체에서 근무한 것으로 확인하고 이들이 공직시절 해당업체에 이익을 제공했거나 퇴임이후 후배 공무원등을 대상으로 사업 수주 로비를 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제주지검은 이번 사건을 지난달 신설한 특수와 부동산 수사를 전담하는 형사 3부에 맡겨서 제주지역의 고질적인 토착비리를 신속하게 수사해 제주지역사회의 투명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번 토착비리에 대한 수사를 검찰이 확대하겠다는 입장이 나오면서 그 결과에 도민들의 관심은 커지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