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역대 최대규모 개발사업인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동의안이 4월 도의회 임시회로 넘어간 가운데 제주시민사회단체들이 도의회 '부결'과 '직접 조사'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30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의회가 오라단지 동의안을 부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중산간 훼손 관광단지개발에 불허해 왔던 원 도정이 유독 오라단지에 대해서만은 관대한 입장을 보이면서 도민사회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도의회 부결을 주장했다.

이들은 "오라단지 사업은 특정기업에게 엄청난 이익이 돌아가는 반면 도민에게는 환경훼손에다 경제적 어려움까지 떠안게 된다."며 "파괴적 개발정책이 아닌 제주 천혜의 자연을 보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개발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제주도는 도민을 위한 행정이 아닌 중국기업을 위한 협력기관으로 전락했다."며 "도의회가 앞장서서 제주도 자연생태계 보전과 영세자영업자 생존을 위해 본연의 역할을 다 해야 한다."고 동의안 부결을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도의회가 부결은 물론 직접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연합은 "환경영향평가 절차위반과 지하수 양도양수 과정의 편법특혜 논란 등 무엇 하나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며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정행위를 제주도가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도감사위 해석대로라면 도의회 상정 이전에 심의를 열고 보완된 내용에 대한 심의를 열었어야 한다."면서 "그런 절차도 누락한 채 도는 곧바로 도의회에 동의안을 제출, 이는 명백한 절차위반이며 도감사위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올 초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오라단지 개발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찬성의 3배에 육박, 압도적 반대여론이 형성됐다."면서 "그럼에도 원 지사는 대놓고 도민여론을 무시하고 일방적 행정을 강행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환경연합은 "도의회는 동의안 '부결'을 도에 통보해야 하며 오라단지의 수많은 문제들을 직접 조사해 의혹과 논란을 명명백백히 밝힐 수 있도록 행정사무조사를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