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덕 본부장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킨다’라는 말이 있듯이 많은 도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건강이다. 제주투데이는 2017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연중캠페인, 건강 120세 시대, 우리가 지킨다’를 전개한다. 첫 번째로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도지부 정순덕 본부장을 만났다.

지난해 7월 1일 제주에 부임한 정순덕 본부장은 지난 1980년 건강관리협회 충남지부에 입사한 이후 경북지부 홍보과장, 부산지부 검진관리부장, 본부 검진관리본부 부장, 부산지부 부본부장 등을 역임했으며 2013년부터 본부장을 맡기 시작해 대구, 대전·충남지부 본부장을 지냈다.

정 본부장은 건강관리협회 협회장상을 6차례 수상하고, 보건복지부장관, 대전광역시장, 충청남도지사 표창 등을 수상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도지부 전경

Q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도지부에 대해 소개를 해 주신다면?

정순덕 본부장 :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도지부는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이라는 건협의 창립 목표에 부합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제주도민의 신뢰와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특히 제주지역에서 최고의 검진센터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대한진단검사의학회로부터 진단검사의학 6개 분야 우수검사실 신임 인증심사를 통과해 ‘우수검사실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믿을 수 있는 검진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선택검진 시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하는 결과처리 시스템 △검체의 오류 제로화를 실현할 채혈자동화시스템의 구비 △지역 우수 병원과 연계한 수검자의 검진비용 절감 △노인고객 및 장애인에 신속한 검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대일 동행서비스’ 도입 등 다양한 경로로 제주도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임직원과 건협 어머니사랑 봉사단이 함께 사회복지시설이나 농가를 찾아 일손을 돕고 있으며 매년 요양원 등 지역의 여러 시설과 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공헌 성금을 전달하는 등 폭넓은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의 신뢰를 얻고 있다.

Q 한국건강관리협회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은 어떤 것들이 있나?

정 본부장 :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도지부는 현재 내과, 외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영상의학과, 진단의학과, 치과 등 14명의 전문의와 함께 120여명의 해당분야 전문 의료인력이 질병예방을 위한 조기검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건강검진과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모든 검진의 기본이 되는 각종 암과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 여러 생활습관병을 검진하는 기본종합검진 외에 각종 초음파, 소화기 내과질환, CT, MRI를 포함한 정밀종합검진, 국가 암 검진을 비롯한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검진, 공무원 및 기업체 임직원 건강검진, 예비부부 검진, 청소년 검진 및 학생검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나이와 성별 및 계층에 따른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운영으로 본인에 맞는 검진종목을 제시하여 온 가족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CT 검진

또한 제주지역 종합병원 뿐만 아니라 서울대학교병원 등과 같은 우리나라 최고의 의료기관들과 진료협약 체계를 갖추고 있어 상급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진료의뢰센터를 이용한 빠르고 간편하게 진료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방금 말씀하신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신다면?

정 본부장 : 우선 ‘심·뇌혈관 정밀검사’가 있다.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검진프로그램으로 흡연,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의 가족력 등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이 해당한다.

‘인지기능장애 위험평가검진’은 치매 관련 유전자검사와 치매진단 특수문진이 포함되어 인지기능장애(치매) 예방과 조기발견을 위한 특화검진이다.

‘여성의학 건강검진’은 비만관리 및 대사증후군관리와 체크가 필요한 분께 권해드리는 특화검진이다. 여성암검사(자궁경부암, 유방암 등)와 관련 질환의 조기 발견과 건강관리를 위한 특화 검진이다.

‘갱년기 건강검진’도 있다. 여성암검사 및 중년기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의 조기발견과 여성호르몬검사 강화로 여성갱년기의 건강관리를 위한 특화검진과 전립선암 및 간기능검사, 혈당 및 고지혈증, 남성호르몬검사로 남성갱년기 건강관리를 위한 특화검진이다.

‘흡연정밀검진’은 흡연자에게 발생하기 쉬운 건강문제를 체크하기 위한 특화검진이다.

‘소화기정밀 건강검진’은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는 위장, 대장 등 소화기 질환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위한 특화검진이다.

‘예비부부 건강검진’은 결혼 전 건강체크가 필요한 항목들로 구성되어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를 위한 필수 검진이다.

‘청소년 건강검진’은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의 체크를 위한 항목들로 구성된 특화검진이다.

이러한 검진들을 통해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기도 하는 등 질병 예방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Q 그렇다면 건강관리협회는 어떤 사람들이 이용가능하고 검진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또한 한 해 평균 이 곳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되는지?

정 본부장 : 한국건강관리협회 실시하는 건강검진에는 국가 암 검진 및 공단 건강검진, 일반인 종합검진, 기업이나 단체 건강검진, 예비부부 검진, 청소년 검진, 교육청 주관 학생 검진 등이 있으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특히 온 가족이 검진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또한 모든 검진비용이 건강보험수가를 적용해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정확한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암 검진 대상자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공단검진 이외의 건강검진을 할 경우 추가 검진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2016년도를 기준으로 전국에 건강관리협회 16개 지부를 보면 한 해 370만여명이 검진을 받았고 그 중 3,900여명의 암 확진자를 발견하였으며, 제주도지부는 지난 한 해 9만2천여명에 대한 검진을 실시하여 131명의 암 확진자를 발견했다.

MRI 검진

그리고 협회에서 건강검진을 실시한 고객의 평생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관리시스템을 지원함은 물론 유소견자에 대한 사후관리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으로 강화하여 건강위험군은 메디체크 맞춤형 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Q 제주도지부를 이용하고 싶은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정 본부장 : 제주시 연북로 신시가지 입구에 검진센터가 위치(제주시 연북로 111번지)하고 있으며, 사전예약 후 협회를 방문하면 편리하게 검진이 가능하다. 방문예약을 하거나 전화예약(064-740-0200)을 하면 된다. 인터넷(http://www.kahp.or.kr) 예약도 가능하다. 

또한 고객 편리를 위해 아침 7시 30분부터 조기검진을 실시하고, 토요일도 검진을 하고 있다.

Q 그렇다면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정 본부장 : 지역주민과 동행하는 협회 만들기이다. 그 첫 번째로 도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건강강좌 및 힐링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도민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힐링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

검진실 내부 전경

둘째 건강생활실천상담실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여 협회를 방문하시는 분들 중 원하면 누구나 생활습관 등과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본인의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하겠다.

셋째 건강체험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도민 누구나 본인의 건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힘을 보태겠다.

넷째 우리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성금전달, 봉사활동을 확대하고 무료검진 등 사회공헌사업을 더욱 확대하여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

이 외에도 다양하게 지역주민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협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다.

Q 마지막으로 제주도민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정 본부장 :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다’는 격언이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최근 잘못된 생활습관과 스트레스, 사회 환경의 악화 등으로 현대인들의 만성질환이 늘고 있다. 우리 국민의 3대 주요 사망 원인인 암과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은 대부분 증세가 나타날 때까지 상당히 기간이 걸리고, 또 자각 증세가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건강에 적신호가 오기 전에 미리미리 조기검진을 하고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지켜나가시길 바란다.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 드리기 위해 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