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제주지역 중소상인들도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반대 목소리를 내면서 제주도정의 일방적 행정 처리에 반발하고 있다. 

상인회는 "오라관광단지에 들어서는 상가시설은 해당 부지면적만 7만평에 이르고 연면적은 8만평에 달한다"면서 "이는 제주시 지하상가의 21배에 이르는 초대형 상업시설"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는 기존 제주시 원도심권의 동문시장을 비롯한 중앙로와 칠성통, 지하상가 등의 전통상권과 신제주권의 지역상권까지 위협하는 외국 국적의 대기업 유통업체의 설립이나 마찬가자"라고 주장했다. 제주시 활성화구역연합 상인회, 제주지역 상권보호 대책위원회, 제주 중앙로 상점가 진흥사업 협동조합, 제주 중앙로상점가 진흥사업 협동조합, 제주 중앙지하상가 협동조합, 제주 동문공설시장 상인회, 제주 동문수산시장 상인회, 제주 칠성로 진흥사업 협동조합지역  등 7개 상인 단체들은 5일 논평을 내고 "지역 영세상인들의 생존권은 안중에도 없는 제주도정의 일방행정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상인회는 제주도가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동의안을 제주도에 제출한 것에 대해 "중산간 경관과 생태계 훼손 문제, 지하수 고갈 문제, 오수처리 문제, 인근 지역의 교통체증 가중부담 문제 등 문제 제기된 어느 것 하나 제대로 해소가 안 된 상태에서 제주도가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며 제주도의 동의안 제출 자체를 비판했다. 
이들은 "골목상권과 전통재래시장에서 생존권을 지켜가고 있는 상인들 입장에서는 제주도정의 이 같은 행정행위에 대해 실망을 넘어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면서 "오라관광단지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지역경제 영향 등에 대해서 단 한번이라고 고려해 본 적이 있는가 묻고 싶다"고 따졌다. 

또 "대규모 상업 시설 허가를 내주려고 하면서 전통시장 상인들과는 단 한 차례의 협의나 공청회도 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지역 영세상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개발사업을 밀어붙이는 것은 도민사회의 구성원인 영세상인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상인회는 그러면서 3가지 요구안을 제주도와 의회에 제안했다. 이들이 요구한 내용은 △오라관광단지 사업 강행 이유에 대한 제주도정의 설명 △ 제주도의회의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환경영향 평가 동의안 반려와 행정조사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기 위한 범도민적 토론회 개최 등이다. 
제주개발 사상 최대 규모인 6조원의 자금이 투자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해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뿐만 아니라 지역 상인들도 반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