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의원장 구정서

당뇨병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유전적인 요인과 약물, 췌장 손상(췌장염, 췌장 수술) 이외에도 환경적인 요인인 불규칙한 식사, 운동 부족, 비만, 술, 임신, 고령, 감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비만은 당뇨 최고의 원인으로 꼽힌다. 최근 비만 인구가 늘어남과 동시에 비만을 동반하는 당뇨병 환자가 2016년 기준으로 48%를 기록했다는 보고가 이를 뒷받침한다. 그중 일반적인 비만보다 복부 비만인 환자의 비율이 58.9%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의 당뇨병은 대부분 서구화된 식생활과 생활습관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했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당뇨의 현황에 대해 주목해야 할 또 하나의 사항은 65세 이상 노인에게 당뇨병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현재 65세 이상 노인의 3명 중 1명에게 당뇨병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우리나라의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것과 관련이 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췌장의 인슐린 분비와 작용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므로 당뇨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기에 고령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당뇨병 인구도 같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미래에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에 따른 사회문제와 치료비용의 증가 등은 의료적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 문화, 경제적인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 이젠 의료 분야가 아닌 정치, 경제와 같은 많은 영역에서 당뇨병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 분명하다.

 

(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도움말 : 건강증진의원장 구정서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지부 064-740-0200 www. kahp.or.kr)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