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장미대선을 앞두고 5개 유력정당들의 레이스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 중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따라잡기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캠프는 치열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 '국민선거대책위원회'도 장성철 도당 위원장과 오수용 전 위원장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두고 투톱 체계를 갖추어 유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제주투데이는 안철수 후보가 가진 제주도의 비전은 무엇인지 장성철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다.

다음은 장성철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장성철 국민의당 제주도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김관모 기자

개인 브랜드로 승부한다
―제주 국민선거대책위원회(이하 국민선대위)의 대선 전략은 어떻게 되나?
 
▲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제주도를 올바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제주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는 후보를 뽑아야 한다.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을 창당할때 당시 안철수 대표는 제주에 와서 창당선언을 했다. 변화의 시작은 바로 제주도에 있기 때문이다. 평화와 생태, 환경의 가치를 지닌 곳에서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는 기치로 안 후보는 새정치 선언을 바로 이곳 제주에서 했다.  또 2016년 3월 24일 제주를 방문해서 과학혁명, 교육혁명, 기술 혁명을 담은 제주 미래선언을 발표하기도 했다. 제주의 진정한 가치를 인정하고, 깊이 이해하고 있는 대통령 후보는 역대 후보들 중에서도 안철수가 으뜸이다. 따라서 도민들이 이런 안 후보에게 한번 기회를 주어야 하는게 아니냐는 기조로 전략을 짜고 있다.
 
 제주도민에게 안철수 후보가 다른 후보들보다 돋보이는 경쟁력과 강점은 무엇인가?
 
 첫째 안철수 후보는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실력이 '빽'을 이기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정유라의 부정입학 사건을 도화선으로 박근혜 퇴진이 이뤄지고 조기대선까지 오게 됐다. 이번 대선은 빽을 가진 사람이 맥을 못 추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후광이나 대중적인 이미지만 얻어서 지지를 이어가는 후보가 아니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성과를 일구고 자기 철학과 가치를 담은 후보가 필요하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딱 잘라서 말할 수는 없지만 안 후보와 비교해서 거리가 멀지 않겠는가. 문 후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지역주의와 처절히 싸우고, 반칙없는 세상을 위해 온몸을 불살라서 싸운 사람이 아니라, 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산으로 여기까지 온 후보다. 반면 안철수 후보는 자기 자신의 힘으로 국민의 지지를 받고 여기까지 올라온 정치인이다.
둘째로 혁신과 변화다. 혁신과 변화의 핵심은 소통이다. 안철수 후보는 전문가 의견을 듣고 토론할 줄 안다. 이번 선거 포스터도 그런 예가 아닌가. 농업이나 자동차 산업, 국방 등 주요 정책도 마찬가지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인정하고 존중할 줄 안다. 반대에 부딪히면 더 좋은 대안을 찾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있는 전문가의 귀한 의견을 국정에 관철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 후보는 제주도 정책에 관심이 높다는 점이다. 안 후보는 지난 4월 6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한국의 농업 방향을 이야기할때 제주 감귤을 선키스트처럼 생산자 조합을 규모화하고 조직화하면 새로운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제주도당에서 이런 전략이나 정책을 알려주거나 가르쳐 준 적이 없다. 이미 안 후보의 머릿속에 우리나라 농업과 제주 감귤, 제주 농업에 대한 청사진이 그려져 있는 것이다. 감귤을 지키는게 제주 경제를 지키는 것이며 제주도민들이 제주에서 주인답게 사는 길이다. 이 점을 그저 립서비스식으로 공약 발표하는 게 아니라 국정의 철학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안철수 후보다.
 
 현재 여론조사를 보면 문재인 후보가 약 10% 앞서는 것으로 나온다. 제주 내에서의 안철수 지지도는 얼마나 된다고 분석하고 있나.
 
 안 후보의 경우 숨어있는 표가 이외로 많다. 앞에 서서 "안철수!"를 연호하는 분들보다 조용히 있다가 투표하는 분들이 많았다는 사실을 이번 총선에서 알게 됐다. 제주도의 경우도 의외로 안철수 후보가 상당한 격차로 이길 거라 예상한다. 현재 문재인 후보를 돕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제주 내에서 유력 정치인들이 많다. 외람된 말이지만 제주사회에 완벽하게 기득권을 갖고 있는 분들이 다 모여있는 셈이다. 오랫동안 우리 제주 중심에서 진영을 짜왔던 기득권 세력의 연장이다. 반면 국민의당은 비어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변화와 혁신의 의사를 지닌 분들이 참여할 공간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국민의당이 집권하면 더 많은 분들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변화에 대한 열망을 가진 분들이라면 국민의당쪽으로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리라 확신하고 있다.

"원외정당 시스템으로 대안 정치 찾는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 더불어민주당과 비교해 국민의당은 조직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있다. 실제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용광로 선대위'라는 이름의 매머드급 선대위를 구성했다. 이에 대처해서 제주 국민선대위의 대처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조직력'이라는 단어는 이제 없어져야 할 단어다. 이제 시대는 국민 한사람 한사람, 개개인의 선택이 흐름을 만들고 새로운 정치변화나 개혁을 이뤄내는, '국민중심 정치'로 가고 있다. 이번 촛불이 그렇다. 국민들이 촛불을 들었을 때 조직적으로 운영됐나? 안철수의 현상이나 새로운 정치, 국민의당 창당, 제주도당에서 하는 기조 등도 모두 이런 촛불의 원칙에서 하고 있다. 이번 제주국민선대위에서 특별본부를 구성할 때도 공동성장, 국민농정, 기초자치권회복, 관광산업 등 제주사회와 대한민국이 가져가야 할 가치를 중심으로 꾸렸고, 그 본부별로 사람들이 모이고 있다. 이건 기존 정당 조직에서 하던 것과는 다른 것이다. 표를 주으러 다니는 게 아니라 뜻과 철학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다. 그런 점에서 현재 선대위는 기존 방식의 조직력은 없지만, 한분한분의 뜻을 모으는 거대한 물줄기가 되어 국민의당의 힘이 되고 있다.
 
장성철 위원장과 안철수 대통령 후보가 감귤농장을 돌아보고 있다.@사진제공 국민의당 제주도당
―현재 국민의당은 제주도의회 의원조차 없다. 설사 여당이 되었다고 해도 정책을 관철시키거나 공론화하기 싶지 않을텐데.
 
여당이 되면 행정부가 당정협의를 한다. 현재 국민의당에는 중앙당의 정책위원회나 정책 연구원, 최고위원회 등의 기능들이 활성화되어있다. 그런 통로를 통해서 제주도가 지향하는 정책 현황 과제들을 리포팅을 잘해낼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원외정당으로 갈거냐 원내정당으로 갈거냐는 오래된 논의다. 원내정당만 추구하면 국회의원이 없을 경우 당 역할을 못하게 되고, 원외정당으로만 가면 현실적 파워문제가 없다. 원내정당의 성격과 원외정당의 기능이 잘 조화가 되어야 건강한 정당이다. 국민의당이 국회에서 비록 40석밖에 되지 않지만 원외정당 성격을 강화하는 쪽으로 개편될 것이다. 만약 국민의당이 여당이 된다면 원외지부당이 훨씬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중앙당의 정책이나 기구조직과 함께 가야 한다. 그런 통로는 충분히 마련돼있으며 정책을 생산할 능력도 우리 제주도당은 자신있다. 

"자치권 단계별 이양이 아닌 일괄적·포괄적 이양으로"
 국민선대위는 제주 공약으로 최근  '제주특별자치도의 고도 자치권 확보를 위한 산업·경제정책분야 중심의 일괄적인 권한 이양'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
 
중앙정부의 권한을 제주도가 가져오는 역사가 20년이 넘었다. 1992년 제주도개발특별법이 만들어지고 1994년 제주도종합개발계획이 수립됐다. 이 계획 수립 과정에서 많은 권한이 단계별로 넘어왔다. 또 2002년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만들어졌을 때는 기본적으로 산업적 특례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법이었다. 무비자 제도와 제주투자진흥지구 제도가 이때 만들어진 것이다. 그런데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이 발효되면서 행정의 제도, 행정의 절차, 행정계층구조, 조직, 운영의 룰 등과 관련된 권한만 이양됐다. 그러다보니 산업적 특례라고는 무비자 제도와 투자진흥지구를 빼면 거의 전무하다. 알맹이가 하나도 없는 것이다. 국무총리실에서는 지금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 개선을 하고 있다. 제주의 자치 역량이 약하지 않은데 권한 이양은 너무 더디다. 이제 근본적으로 방향을 재설정할 때가 온 것이다. 지금까지 방식이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중앙정부 위주의 권한위임이었다면 이제는 포괄적이고 일괄적인 제주도 지방 정부 중심의 권한위임이 되어야 한다. 이것을 국민의당 제주도당에서는 '일괄적 권한위임'이라고 표현했다. 제주도에서 추진하는 산업이나 경제분야 사업은 제주도가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관련, 크루즈산업 관련, 스마트그리드 관련 여러가지 산업경제정책 관련 권한을 대폭 이양해달라는 거다.
또 재정적 특례 현황도 문제다. 국세를 지방세로 이양하면 서울시만 좋다. 국세로 세금을 거두어서 제주도로 내려보내는 제도가 되어야 한다. 제주도에는 세금 낼 사람이 60만밖에 없다. 부가세 중의 11%를 지방소비세로 하는 현행 제도도 문제다. 지방세 위주로 가는 정책은 현재 제주도의 재정을 악화시킬 것이다.
 
―제주 국민선대위에서 강조하고 싶은 공약은 무엇인가.
 
 공약 내용을 강조하는 것보다 대통령이 실제로 지방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10년 동안 지방은 홀대받았다. 국정의 중심이 지방에 없었던 것이다. 대통령은 360일 중에 40일에서 50일 정도 지방을 가야한다. 공약도 중요하지만 지방에 대한 마음과 자세를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주도 입장에서 이번 대선은 해묵은 과제를 조속히 털어버리고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정책과제와 프로젝트를 만들어가야 하는 전환점이다. 제주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위한 대선이여야 한다. 대통령 하나만 바꾸는 게 아니라 이것이 기폭제가 되어 제주가 바뀌는 선거다. 따라서 제주 감귤과 제주 농업을 잘 이해하고 있고 제주의 가치를 이미 인식하고 이를 활용할 줄 아는 그런 대통령이 우리 제주에 필요하다. 정답은 안철수다. 도민들께 부탁드리며 호소드린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