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권역재활병원(병원장 조기호)은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으로 환자들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을 4월말부터 시작한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입원진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의 간병부담을 줄이고자 지난 2015년 도입된 제도로, 개인적으로 간병인을 고용하면 1일 10만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신청하면 건강보험 적용으로 하루 2만원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또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에는 전동침대, 욕창방지를 위한 에어 메트리스, 낙상감지 센서, 환자모니터링 장치 등 환자안전과 편의를 위한 다양한 시설·장비를 보강했다.

제주권역재활병원은 재활병원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많은 관련 연구 및 국내외 병원을 견학한 뒤 재활병원에 맞는 체계적인 직원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도 노력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권역재활병원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을 위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재활지원인력, 간호지원인력을 충원하여, 재활치료환자들에게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입원서비스의 질 향상과 간병비 부담을 해소하고 추가 간호인력 배치로 환자의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권역재활병원 조기호 병원장은 “도내 공공재활의료 중추기관인 제주권역재활병원은 이번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준 높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통해 재활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간병비 부담을 줄이는 등 도민을 위한 공공재활병원의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