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민철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이 회의 진행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이 다시금 심사보류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이하 환도위)는 17일 오전에 열린 환경도시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검토한 결과 심사보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로써 오라관광단지 문제가 지난 4월에 이어 다시금 뒤로 미뤄지게 됐다.
 
이번 회의는 제주도 환경국과 관광국, JCC 임원, 한영SD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오전 10시부터 두시간여에 걸쳐 진행됐지만, 여전히 환경영향평가가 세부적으로 미진한 부분이 많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환도위는 ▲수도정비기본계획과 하수도 정비기본계획의 불일치, ▲오수처리를 공공하수도로 연결하는 방향 검토, ▲열한지 오름 인근 지역 등 경관 및 환경측 대안 마련 부족, ▲상수도 공급 통해서 지하수 문제 방안 제시, ▲자본 검증 관련해서 연도별 구체적인 자본계획, ▲사회경제분야 영향분석 미비 ▲ 홍수에 따른 하류지역 영향 예측 재심의 등을 들어 심사보류를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사업부지만 357만5753㎡에 이르며 2015년부터 2021년까지 총 사업비 6조2,800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종합복합관광단지 개발 프로젝트다. 이에 따라 오라단지 사업에 대한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환경영향평가서는 도의회가 이 사업을 검토할 수 있는 마지노선으로 지목돼왔다.
 
결국 지난 4월 5일 환도위는 동의안을 상정보류 결정하고 이번 351회 임시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있다. 지난 12일에는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민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도 개최되었다.
 
하지만 이번에도 환도위에서 동의안 심사가 보류되면서 다시금 오라 문제는 다음달 중순에 열리는 제352회 임시회까지 미뤄지게 됐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