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등은 17일 오후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제주투데이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 10년을 맞아 강정마을 주민과 전국 사회단체들이 연대를 다짐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 범대위, 제주전국대책회의는 17일 12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을 물론 전국 사회단체들과 연대하며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에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와 제주 제2공항 반대 성산읍 대책위원회 등에서도 참석해 연대의 뜻을 밝혔다.
 
이날 제주해군기지 앞에서는 구럼비를 기억하는 다양한 문화제가 펼쳐졌다.@제주투데이
강정마을회 등은 "지난 10년간 주민과 평화활동가 700여명이 연행됐고 60명이 감옥에 수감됐으며 개인 116명과 5개 단체에 34억5천만원의 구상권을 청구했다"며 "고향땅을 보존하고 생명평화의 가치를 지키고자 나선일이 범죄 혐의가 되어 우리 삶과 공동체를 파괴하다"고 토로했다.
 
또한, "무장한 군사주의에 맞서 생명평화의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기 위해 지난 2016년 해군기지 준공식이 있던 날 강정마을을 '생명평화문화마을'로 선포했다"며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사람들이 강정을 위해 내어준 연대의 마음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문재인대통령은 공약에 밝힌대로 강정해군기지 구상권 소송을 철회하고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국가폭력과 비민주적 절차에 대한 사과와 책임있는 진상조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이후 집회 참가자들은 해군기지 앞에서 인간띠잇기와 문화제를 펼치면서 연대의 마음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문화제에서는 성산읍 주민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모여 연대의 뜻을 이어갔다.@제주투데이
조경철 강정마을회 회장은 "졸속으로 강행된 해군기지 건설로 지난 10년간 강정마을 주민들은 피눈물을 흘렸다"며 "문재인 정부는 구상권 철회와 철저한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기룡 제주범대위 집행위원장도 "적폐 중에서도 안보적폐를 청산할 때"라며 해군기지 건설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당 책임자의 처벌을 요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현재 구럼비기억행동 기간을 지난 12일부터 펼치고 있다. 강정마을 내에서는 12일부터 19일까지 기억의 공간 사진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18일 오후4시부터는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팟캐스트 소도리팡 토크콘서트를 열고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국가폭력의 사례를 알리는 자리를 갖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