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지하수 수질검사 결과과 나왔다.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오상실)은 2017년도 1차 지하수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유해성분인 휘발성 물질이나 농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고, 기타 수질 오염 지표항목도 농업용수 수질기준이내의 양호한 수질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조사대상은 지하수관정 108개소(동부·서부· 남부· 북부 27개소)였으며,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질산성질소 등 60개 항목에 대하여 갈수기, 풍수기 및 최고수위 시기로 구분해 년 3회 수질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연구원의 1차 지하수 수질모니터링 결과를 보면, 지하수 오염지표 항목으로 사용하고 있는 질산성질소인 경우 전체 평균값이 2.4mg/L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용수 기준치가 20.0 mg/L인 것을 감안하면 양호한 수질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라는 게 연구원의 평이다.
 
지역적으로 보면 서부,동부, 남부 및 북부가 각각 3.6 mg/L, 2.5 mg/L, 1.7 mg/L 및 1.1 mg/L이며, 서부지역이 북부지역보다 3.3배 높게 분석되었다. 다만 3년간의 동시기별 변화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해수침투 여부를 파악하는데 지표항목으로 사용되는 염소이온인 경우는 전체 평균값 11.7 mg/L, 3.1~72.1 mg/L로 먹는물 수질기준인 250 mg/L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보여, 식수 수질도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환경원구원은 앞으로도 계속하여 지하수 보전을 위한 2차, 3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질산성질소 10 mg/L 이상 지역에 대해서는 오염원 추적 분석을 행하여 치유를 위한 연구를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