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에서는 5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 제주향토음식명인 공고를 발표했다.@사진출처 제주향토음식문화연구소
제주도에서 매년 향토음식 명인을 발굴하고 있지만 자격 미달과 신청율 저조 등으로 사업의 실효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는 2010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 향토음식 육성 및 지원조례'에 근거해 제주향토음식 명인 선정계획을 매년 실행하고 있다. 올해도 '향토음식 명인 선정계획' 공고를 22일 밝히고 5월 23일부터 6월 22일까지 신청접수를 받는 중이다.
 
김지순 제주도향토음식명인
하지만 지난 7년동안 선정된 명인은 2010년에 선정된 김지순 명인(현 김지순요리제과전문학원 원장, 81) 뿐. 첫해에만 한 명의 명인을 선정한 이후 제대로 된 신청접수조차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제주도 농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작년에는 정식으로 이뤄진 신청접수가 한 건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에서는 이에 대해 "전화통화나 방문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신청 자격을 갖춘 명인이 많지 않아 신청접수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았다"며 "제주 향토음식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고, 신청한 음식점이 1~2년밖에 되지 않은 곳들이 대부분이었다"고 선정 과정의 어려움을 밝혔다.
 
현재 제주향토음식명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제주도에서 현재 10년이상 거주하고 해당분야에 20년 이상 직접 종사한 자로서, 향토음식 분야 육성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최고 수준의 기능을 가진 자여야 한다.
 
명인이 되고자하는 사람은 신청접수 이후 한국조리사회중앙회제주특별자치도회장, 한국외식업중앙회제주특별자치도지회장, 향토음식연구기관장 등의 추천이 있어야 하며, 제주특별자치도향토음식육성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명인으로 확정된다.
 
@사진출처 제주향토문화음식보전연구원
하지만 이런 과정만으로 제주 내 명인을 찾아내는 일이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양용진 제주도향토음식보전연구원장은 "제주 향토음식은 1945년 광복 이후에 마련된 것들이 대부분이어서 다른 지역에 비해 전통음식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고 말했다. 더불어 "게다가 농림식품부나 고용노동부에서 전통식품 관련 명인을 따로 선정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 고유의 명인을 선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제주향토음식 육성계획을 내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인지하고 활동하고 있는 도민이 적다는 것.
 
제주향토음식육성위를 맡고 있는 한 위원은 "10년 이상 거주 20년 이상 종사는 당연한 조건이지만 이외에 학위나 수상경력 등도 까다로운데 이를 충족할만한 사람이 제주도에 많지 않다"며 "국내외 대회는 물론이고 제주도내 경연대회조차 신청자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정보 접근성이 낮은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한 예로 오는 6월 10일 제주 한라대에서 열리는 '2017 제주향토음식 품평회 및 경연대회'에서도 제주도민으로 참가하는 팀이 한두개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주도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명인 선정에 공을 들이겠다는 입장이다.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의 한 관계자는 "향토음식 전반을 다루지 않더라도 김치나, 된장, 생선 등 분야별로 오랫동안 종사해온 사람들까지 명인이 될 수 있도록 하려 한다"는 한편, "올해부터 각 음식업소를 돌며 명인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찾는 조사에 착수해 올 12월에는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주향토음식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에서는 분야별 명인 모집도 고려하고 있다@사진출처 제주향토음식문화연구소
그러나 지금 상태의 명인선정사업이 얼마나 활성화될런지 여전히 의구심이 남는다.
 
제주도는 지난 2013년 향토음식육성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제주 7대 대표 향토음식'을 선정해 시책화하고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향토음식을 실제로 담아내는 명인 선정조차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어 육성계획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업계획 자체를 다시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제주도의 실정에 맞춰진 사업이 아니었기 때문에 참가가 저조한 결과를 낳았다는 주장이 힘을 얻는 것이다.
 
육성위의 한 위원은 "제주도에서 다른 향토음식명인 사례를 롤모델로 비교하는 등 명인선정사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며 "홍보를 강화하고 명인을 제주가 직접 조사를 통해 발굴하는 등 TF를 꾸려서 2년 안에 1명의 명인이라도 만들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