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제주도의회에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해 '국가폭력조사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제주도의회에 "즉각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 국가폭력 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서는 지난 18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제주해군의 폭력 문제가 다시금 도마에 오르면서 나왔다. 이날 토크콘서트에서 송강호 박사가 해상에서 해군의 SSU 대원에게 폭행 당했다는 증언을 밝히자, 해군 본부측에서는 즉각 반박자료를 내고 당시 사건의 무혐의 및 정당성 판결을 강조했다.
 
이에 강정마을회는 "지난 10년간 국가공권력과 행정에 의한 제도적 폭력과 물리적 폭력에 희생된 지역임을 이제는 밝혀내고 강정마을의 명예회복을 통한 공동체 회복을 모색해야 될 때"라며 이번 국가폭력조사위 구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강정마을회는 "2010년에 야5당 진상조사보고서와 2011년 도의회 행정감사, 2012년 국회 예결산소의회 등에서 제주해군기지의 문제점을 제기해왔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공동체 회복을 문재인 정부에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이때, 제주도의회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마을회에서는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을 요청하는 등 조사위 구성 등을 차후에 이야기할 계획이었지만 해군 본부의 반박자료가 나와 선제적으로 요구하게 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공약에서 발표한대로 국가가 진상규명을 하기 위해서라도 미리 도의회 차원에서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고 이번 성명서 발표 경위를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