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이나 예방은 부실한 것보다는 조금 지나치다 싶은 것이 낫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사진 중간)가 AI 방역 추진상황 및 계획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김관모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오후 제주 애월읍 상가리 거점소독장소를 방문해 조류인플루엔자(이하 AI) 관련 진행상황을 듣고 방역활동을 하고 있는 현장직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이날 자리에는 정운천 바른정당 AI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함께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낙연 총리 일행은 이날 현장에서 고경실 제주시장에게 현재 AI발생 및 살처분 현황과 지금까지의 추진현황 등을 보고 받았다. 또한 강민철 애월읍장에게 거점 축산관련차량 소독초소 운영 현황도 이어서 들었다.
 
이낙연 총리가 소독시설을 점검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김관모 기자
이낙연 총리는 "AI 관련해 농가 신고는 재산상의 손해를 두려워해서 일부러 숨기거나, 소규모 농가여서 제대로 인식을 못해서 신고를 못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다"며 "첫번째 경우는 사실을 숨기다가 훨씬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며 형사고발까지 된다는 점을 알 필요가 있으며, 두번째 경우는 재난문자 형식의 신고 요청문자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제주에서 진행한 가금류 신고 문자 대응이 신속하고 효과적이었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원희룡 도지사는 "이번 AI에 걸린 군산 오골계가 제주에 반입되는 과정에서 인력 부족 등 헛점이 드러났다"며 "군산에서 미리 신고를 하거나 제대로 진단해서 조치를 취했다면 좋았을 것"이라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또한 "제주 자체의 기준과 체계에 따른 독자적 방역 체제가 필요하다"며 "미국은 주간에 국경수준의 방역체계를 갖추고 있는데, 제주는 섬이어서 이런 조치가 가능하며 조례로도 준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자들도 이 총리에게 제주도만의 가축전염병전문진단기관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이 총리는 "대통령도 의례적인 대처 말고 창의적이고 근본적인 대처를 하라고 지시했다"며 "일단 이번 건을 막고 중장기 대처는 그 다음에 제주도와 농림부 등과 함께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정운천 의원도 "작년 11월에 발생한 AI 당시 정부의 늑장대처 탓에 3,700만 마리의 살처분으로 6조원 날라갔다"며 "AI 특위위원장으로서 축산법과 가축예방법을 다음주에 발의될 것이니, 총리께서 대책을 내면 법적 뒷받침으로 협치의 효과를 꼭 만들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가 방역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김관모 기자
한편 이날 강정마을 일정 취소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있기도 하다"면서도 "앞으로 형평성이나 법적인 문제, 이행절차 등의 문제가 있어 만나서 이야기를 듣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고 답하며, 조만간 입장이 있을 것이라고만 밝혔다.
이날 이낙연 총리 일행은 이후 차량소독과 초소, 살균실 등을 살피고, 현장직원들과 인사를 나눈 후 자리를 떠났다.

이 총리는 오후 저녁 전국생활체육대전 개회식에 참석하며, 하루를 보낸 뒤 10일 오전 9시에 4.3평화공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