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대중교통개편안과 관련해 (주)제주종합터미널 상가 임차인들이 터미널 기능 보전과 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주)제주종합터미널 외 상가 임차인회(회장 강근자, 이하 상가 임차인회)는 12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이하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안 개선을 요구했다.
 
임차인회는 지난 6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의 특별대중교통계획 변경과 관련해 터미널 내 매표소가 사라져 매표기능이 사라지며, 공항에 광역 환승센터가 신축되어서 터미널 기능조차 위협받고 있다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특히 "제주도가 (주)제주종합터미널 사측이나 상가 임차인들에게 사전에 아무런 설명도 없이 공고안을 게시했다"며 "터미널 내 자영업자들을 모두 내몰리게 하는 행정"이라고 토로했다.
 
현재 (주)제주종합터미널 내 상가는 17곳이며, 26명의 자영업자가 일하고 있다. 
 
임차인회에 따르면 1978년부터 장사를 해온 사람들부터 올해 봄에 입주한 사람까지 다양한 자영업자가 있다. 이들 상가 임차인들은 매년 1월 사측과 계약을 갱신하고 있어 터미널이 쇠퇴하면 당장 생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강근자 상가 임차인회 회장은 "제주도에서는 6월 8일 간담회에서 터미널의 매표기능 상실만 확답 받았으며 이후 방관적인 태도만 취하고 있다"며 "노인층분들이 터미널을 자주 이용하는데 티켓을 끊을 수 없다면 이곳에 머물겠느냐"고 토로했다.
 
따라서 "과도기적 준비 단계로 기존 버스승하차역을 보전해주고 공항 출발 직행노선도 동서부 권역은 기존 시외버스터미널을 잠시 경유토록 해야 한다"며 하다못해 직행버스(급행버스)가 터미널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차후 새로운 환승센터가 만들어져서 상가가 생기게 된다면 터미널 내 상가 임차인들에게 분양 일순위를 선처해 주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주)제주종합터미널 상가 임차인회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도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의 수정을 요구했다.@김관모 기자
한편 (주)제주종합터미널측도 이번 제주도의 대중교통개편안이 운수업자의 편의만 봐준 일방적인 행정이라는 입장이다.
 
김광수 (주)제주종합터미널 대표는 "국토교통부 승인도 나야하고 국가지원문제도 있으니 환승센터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터미널 기능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터미널이 구도심 중심지이기 때문에 공항에 센터를 짓고 버스가 거기서 출발한다는 것은 도민들의 버스 이용을 어렵게 하는 것"이라며 "제주도가 강조하는 구조심 상권 활성화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종합터미널측에서는 작년 11월 제주도에 청원서를 제출했으며,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도 지난 6월 '공항출발급행버스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시외버스터미널 출발하도록 개선요구 청원의 건'으로 청원서를 접수한 상태다.
 
상가임차인회는 앞으로 (주)제주종합터미널 사측과 연계하여 활동할 계획이며, 의견이 수렴되지 않을 경우 2018년 지방선거에서 도의원과 도지사 낙선운동도 전개하겠다는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