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구상권 문제를 제주도가 도민과 논의를 통해 청와대에 공식 건의하기로 정해지면서, 오랜기간 답보상태를 있던 제주 해군기지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5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시·도지사 협의회 간담회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전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간담회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논하는 간담회였고, 각 시·도지사마다 3~4분 정도의 시간밖에 없었기 때문에 일자리창출과 추경예산, 관광사업 지원 등 핵심만 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김에 비서실장을 비롯해 정무라인들과 강정마을 문제에 대해서 의견 교환을 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짧은 시간이었기 때문에 서로 의견이 오간 내용을 확인했다"며 "결론적으로는 제주도가 공식건의문을 대통령에게 제출하면 실무적으로 이야기된 바는 국무회의나 정식 청와대회의 같은 정식 통로로 상정하는 방식을 이루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와 관련된 공식기관과 단체들과 함께 총의를 모아 공식적이고 공개적으로 청와대에 건의하는 방식을 취하기로 했다.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비롯해 명예회복 등 접근방향을 묻는 질문에 원 지사는 "실무적인 작업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대답하기 힘들다"며 "공개적인 건의를 하는 과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강정마을회측은 일단 반기는 분위기지만 건의문 내용에 명예회복과 철저한 진상조사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권일 강정마을회 부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구상권 철회는 당연히 들어가는 것이고 진상조사까지 이뤄지는 것이 진짜"라면서 "저번주에 이미 청와대 사회단체보좌관측과 접촉해서 이같은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