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결정된 지 10년을 맞아 ”제주도가 진정한 세계자연유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제주도당국의 개발정책을 전면적으로전환“할 것을 주문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7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10주년 즈음한 논평’을 내고 ”등재 이후 10년 동안 ‘보전’보다는 ‘이용’과 ‘개발’쪽에 점점 더 비중을 크게 늘려가고 있는 사례들이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환경정책의 전환 필요성을 촉구했다.

특히 ”한라산의 경우, 백록담의 과도한 답압을 줄이기 위해 휴식년제를 실시했던 남벽 탐방로를 23년 만에 개방하겠다고 발표하여 큰 논란이 일고 있다“면서 ”제주도는 탐방예약제 등을 통해 대안을 찾을 수 있다고 하지만 탐방로 개방 자체가 보전보다는 탐방객의 이용에 맞춰져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제주도의 최근 환경정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실제로 선흘곶자왈 안에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는 안됐지만 거문오름용암동굴계에 속한 대섭이굴,도틀굴,묘산봉굴 등이 자리 잡고 있다“면서 ” 하지만 이 곳 선흘곶자왈에서는 이미 올해 초, 다려석산 채석장 사업이 통과가 되었고 최근에는 하마, 사자, 코끼리 등 열대 지역 동물들을 풀어놓는 ‘제주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제주도의 환경정책을 꼬집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러한 반환경적 정책의 문제점이 ”제주도가 지향하는 정책이 세계자연유산이 지향하는 방향이 아닌 여전히 개발 중심 정책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과 탑동 신항만 건설계획, 제2공항 계획을 거론하면서 ”이러한 거대 토건 프로젝트들이 과연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제주도가 지향하는 것과 맞는가? 모순된 정책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제주도당국은 세계자연유산 10주년이 되는 올해, 진정으로 세계자연유산 지정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명확히 인식하길 바란다“면서 ”제주도가 진정한 세계자연유산의 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현재, 제주도의 개발 정책을 전면적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