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ET제주지역 제주대 사업단(단장 김소미, 바이오소재전공 교수)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사)제주과학문화협회(이사장 고용철)가 주관하는 ‘2017년 창의적 공학연구캠프-여고생 工感DREAM캠프-’가 지난 15~16일 양일간 제주대에서 개최됐다.

3인 1조로 구성된 여고생팀이 공학탐구 주제를 직접 설계해 제작해보는 이 캠프는 자기주도적인 융합탐구활동의 즐거움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 캠프의 지난 주제는 2013년 ‘풍력발전기 만들기’, 2014년 ‘전기자동차 만들기’, 2015년 ‘모형항공기 만들기’, 2016년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구 제작’이였다.

올해는 15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메카트로닉스 공학을 활용한 창의적인 공업용 로봇’을 주제로 18명의 멘토․보조멘토의 지도를 받아 제작하고 발표대회를 진행했다.

캠프에 참여한 오혜민 학생(제주중앙여고 2)은 “앞으로의 나의 진로를 이러한 분야로 탐색해 볼 생각이다.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멘토 선생님과 자유롭게 소통하고 즐겁게 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경험이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 발표대회 수상내역

‣ 최우수연구상(제주대 총장상/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 : 헬리콥터(신성여고 김희정 외 2인), 디바(서귀여고 김나연 외 2인)

‣ 우수연구상(제주대 공과대학장상) : 워터링(삼성여고 정하은 외 2인), 음오아예(제주중앙여고 문선경 외 2인), 센토(남녕고 장예린 외 2인), NASA(세화고 고미경 외 2인)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