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선 삼재와 연관시켜 사업, 결혼, 이사 등을 꺼리기도 한다. 마지막 숫자 ‘9’에 대한 심리적 압박이 이런 속설을 만들어낸 것 같다.

29살, 39살, 49살의 세명의 여성 뮤지션들이 모여 음악적 하모니를 이루는 <경계를 허무는 숨, 음악으로 말하다 ‘9, 숨’>은 이런 속설에서 시작되는 감정적 압박감을 예술로 승화시켜 기회로 삼고자 한다. 완결의 숫자이자 '0'을 향한 최적의 타이밍에 플롯, 장구, 가야금이 만나 숨을 고른다. 동양, 서양의 구분 없이, 세대의 구분 없이, 음악이라는 숨. 어루만지는 숨. 함께하는 숨. 나아가는 숨이 서귀포문화빳데리충전소에서 오는 21일 7시에 시작한다.

어릴 적 즐겨보았던 만화영화 '은하철도999'가 ‘나인, 숨’과 맞닿아 있다고 한다. '소년이 어른이 되기 위한 마지막 여행의 열차'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은하철도 999'처럼 우리에게 주어진 이 같은 아홉수는 끝이 아닌 또 다른 시작의 신호탄임을 음악으로 말하고 싶은 세 여자들.

내면의 무의식까지도 끌어낼 수 있는 즉흥음악에 과감히 도전하는 플롯연주자 원주연과 국악 외에도 연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마음속에 스치는 바람 같은 숨결이 항상 함께하는 음악을 연주하고 싶은 가야금 연주자 김효숙,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연주하면서 전통장단의 본질을 해체방법과 조화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장구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만나고 싶은 장구 연주자 이보나가 연주하는 ‘9, 숨’은 아홉수라는 속설 속에서 깨어나 각기 다른 소리로 하모니를 이루는 세 여자들과 함께 관객들의 마음속에 어떤 울림이 울리게 될지 기대되는 공연이다.

<공연정보>

경계를 허무는 숨, 음악과 영상으로 말하다 ‘나인.숨’

-공연 일시: 7월 21일 금요일 저녁 7시

-입장료 : 사전예매 10,000원, 현장예매 15,000원, CMS 회원 무료

–문의 : 064 738 5855

-예매 계좌 : 농협 301-0170-0175-81 서귀포문화빳데리충전소

7월 23일(일). 오후 6시

영국 뮤직 테라피스트팀 ‘ Lecollectif ’ 초청공연

클래식 음악과 즉흥 잼이 있는 뮤직 감성여행

제주 서귀포-영국 런던의 국제문화교류프로그램

영국 클래식 음악 테라피스트팀 Lecollectif가 서귀포에서 감성 테라피 공연을 펼친다. 관객들과 함께하는 즉흥 잼과 함께 바이올린, 첼로, 튜바, 그리고 미디어 아트가 함께 하는 뮤직 테라피 즉흥 잼 퍼포먼스 “관객과 함께하는 테라피 뮤직 감성여행”이 7월의 마지막 일요일인 23일 오후 6시에 열린다. 이는 서귀포문화빳데리충전소의 글로벌 아트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태국 빠이에서 온 Nilkong작가의 전시와 더불어 영국과 제주가 예술적 감성으로 소통하는 서빳의 국제문화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영국 테라피 뮤직팀 ‘Le Collectif’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음악과 함께, 또는 영상 미디어와 함께 몸에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무대 위에 그려내는 힐링이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가는 테라피 뮤직팀이다. 뮤직 팀이라고 해서 연주가만 있는 팀이 아닌, 무용가, 뮤지션, 비쥬얼 아티스트, 음악적 파노라마(soundscape; 音景)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종합적 테라피 아트팀이다. 

이 팀의 특이한 점은 관객이 아티스트를 바라보는 관람의 형태를 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몸과 마음으로 움직이면서 즉흥공연의 완성을 이루는 것이다. 이날 7월 23일 공연에서도 시각, 청각, 공감각이 포함된 다중적 표현을 시도하며 아티스트와 관객의 벽을 허물고 관객 참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공연형태를 이루는 즉흥 잼이 펼쳐지는데, 광활한 자연 속에 살아가는 제주 도민들과 이주민들의 예술적 감성이 어떻게 표출 될지 기대된다.

Le Collectif는 지난 3년간 9개의 프로젝트를 완성 시켜오며, 전 세계에서 모인 20명 이상의 예술가로 구성하게 되었다. BBC music 연출 및 Oscar상 수상작 "The Pianist" 의 반주음악연출, Palm Springs Film Festivald에서 Best Jewish Film과 Best New Director 수상하는 등 경력이 화려한 영국의 실력 있는 음악연출가이자 전문적인 음악치유사인 Roddy Skeaping이 2012년에 창단하였고, 디자이너이자 아티스트인 한국의 김숙진 , 극작가인이자 디렉터인 Peter John Cooper가 이끌고 있다. The Roddy Skeaping Band의 즉흥연주와 김숙진의 지휘아래 참여하고 있는 아티스트들이 제공하는 시각적 흥분을 이 공연에서 느낄 수 있다.

7월은 동서양의 문화예술적 교류를 이루는 달로 영국의 테라피스트들과의 감성 교류 뿐 아니라, 시각예술 국제교류의 첫 시작을 알리는 태국작가 초청전시 <Nilkong Sa-ard(태국) 초청전 “태국 빠이에서 불어온 평화의 바람”>이 함께 진행 되고 있다. 태국 빠이의 평화로움과 소박함을 그대로 닮아 있는 작가 Nilkong의 작품은 다양한 선, 형태, 공간, 색깔, 빛, 그림자를 이용해서 다채로운 측면을 만드는 시도를 하고 있다. 자연과 함께 사랑과 평화를 캔퍼스 위에 그리는 Nilkong의 순수한 감정 그대로를 작품 속에서 만날 수 있다. 작가와 함께 하는 전시 오프닝 행사가 7월 21일 오후 5시에 열린다. 오프닝 행사와 전시는 시각예술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제주문화예술재단 창작공간지원사업의 후원으로 10월 말까지 매월 다양한 공연과 전시를 열고 있다.

한편 서귀포문화빳데리충전소는 매 공연 예매자 중 5인을 추천, 플레이케이팝 초대권을 증정하고 있으며 서빳의 모든 공연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월 1만원 이상 CMS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공연정보>

Lecollectif 영국의 클래식 음악 테라피스트들의 즉흥 잼

“관객과 함께하는 테라피 뮤직 감성여행”

-공연 일시:7월 23일 일요일 오후 6시

-입장료 : 사전예매 10,000원, 현장예매 15,000원, CMS 회원 무료

-문의 : 064 738 5855

-예매 계좌 : 농협 301-0170-0175-81 서귀포문화빳데리충전소

<전시 정보>

*Nilkong Sa-ard의 “태국 빠이에서 불어 온 평화의 바람”

-전시기간:7월 21일~8월 31일 (오프닝 행사 7월 21일 (금) 오후 5시)

-입장료 : 무료

-문의 : 064 738 5855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