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명으로 추정되는 제주지역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들을 기억하는 노동자상이 건립된다.

제주지역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추진위원회는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0월 중 강제징용 노동자 상을 건립한다고 밝혔다.

노동자상 건립추진위는 도내 26개 노동, 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김영근 민주노총 제주본부장, 이정훈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 최현 제주대 재일제주인센터 소장이 상임위원장을 맡았다.

추진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며 숱한 이들의 인생을 짓밟은 강제징용은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반인륜 범죄행위”라며 “이미 많은 국제사회에서도 강제징용이 국가에 의해 폭력적으로 강압된 노동이 분명하다고 밝히고 있는데도 정작 당사국인 일본은 강제성 없이 적법한 절차에 의한 행위였고 임금미지급, 차별대우 등의 문제도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추진위는 또 “일본이 자신들의 과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최소한의 사과나 책임조차 회피하는 지금의 현실을 바꿔야 합니다. 그것은 과거를 올바르게 기억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면서 “과거를 기억하고 바로 잡는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책임”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현재 일제시대 강제징용에 의한 피해자는 국가기록원 자료에는 1,700여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추진위측은 밝혔다.

추진위는 앞으로 2000여명의 참여를 통해 오는 10월 중 일본총영사관 앞에서 노동자상을 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2016년 일본에 세워진 것을 시작으로, 서울, 인천, 경남, 제주에서 추진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한국노총과 공동으로 평양에도 이 노동자상 건립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