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지하수 증산이 코앞에 닥친 가운데 제주도가 다시금 들썩이고 있다.

지난 21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이하 환도위)가 '한국공항(주) 지하수 개발이용·변경허가 동의안'을 가결했다. 따라서 한진 지하수 증산은 오는 25일 도의회의 본회의를 마지노선으로 남겨두고 있어 기업과 도민사회단체, 정당 간에 치열한 의견 충돌이 커지고 있다.

가장 강하게 반대의견을 취하고 있는 측은 환경 및 사회단체들이다.

24일 오전에는 19개 시민단체가 모인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 지하수 증산이 결정되면 도의원 낙선운동을 포함해 책임을 묻겠다고 엄포했다. 아울러 "제주도의 지하수 공수화 원칙을 지키기 위해 신관홍 의장이 상정을 거부하는 결단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4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진 지하수 증산에 반대하고 나섰다.@김관모 기자

이어서 오후에는 제주특별자치도연합청년회(회장 박왕철)이 기자회견을 열고 동의안에 대한 개별 도의원의 찬반입장을 예의주시하여 지켜보겠다며 도의원들의 동의안 부결과 신관홍 의장의 직권 상정보류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일부 정당들도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24일 오전 도의회 의장을 만나 직권으로 상정보류를 요구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바른정당 원내대표 등을 만나서 본회의에서 부결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정의당 등 진보정당들고 논평을 내고 환도위의 결정을 비판하면서 지하수 공수화 원칙을 지키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진그룹은 성명을 내고 이같은 반대의견을 해명하고 나섰다.

먼저 대법원이 지난 1996년과 2006년 두차례에 걸쳐 한국공항의 먹는샘물 사업이 지하수 공적관리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결을 이미 받았다는 점을 부각했다.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중인 사업에만 초법적인 잣대를 대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취지다.

또한 한진그룹은 국내선 항공요금 동결, 제주농수산물 항공수송 확대, 제주발 해외직항노선 유지 등 제주도민과 관광사업 활성화에 힘써왔으며, 100억원 가량의 지원기금 조성 및 성금 기탁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제주도와의 상생 의지가 여전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도당과 바른정당 도당은 이렇다할 입장을 내지 않고 있지만, 대체로 지하수 증산안에 찬성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한진 지하수 증산은 도의회의 본회의 표결만 앞두고 있다. 도의회 본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한편,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지금까지 이렇다할 입장 표명을 분명히 하지 않아 환경 및 사회단체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지하수 증산안을 반대해왔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는 크게 반대의 의견을 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3일 김우남 도당 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도의원이 간담회를 열고 의장에게 상정보류를 건의한 후 표결에 불참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과반을 확보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이에 연대회의는 “본회의 상정을 막았어야 할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지하수 공수화 원칙을 포기한 원희룡 도정의 부역자나 다름없다”며 강도높게 지적했다.

한진 지하수 증산안 결정을 하루 앞두고 도의회에 대한 압박과 우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