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공원 확대에 따라 사업 설명과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도민 토론회가 26일 열린다.

▲한라산국립공원 전경@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이하 환도위)는 '제주국립공원 확대지정에 따른 도민 토론회'를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도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환도위는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이 함께 고민하고, 국립공원 확대지정이 과연 제주지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도민들이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주국립공원 확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세부공약사항에 포함된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현행 한라산국립공원을 중심으로 동서축인 오름과 곶자왈, 남북축인 하천, 환형축인 해양 등으로 국립공원이 크게 확대된다.

따라서 국립공원 확대지정으로 도민사회에 사유재산의 제한과 개발 제한 등 반대의견과 환경보호와 제주가치 보전 등 찬성의견이 대립할 가능성이 있어 도민사회에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번 토론회에서 얼마나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되는 이유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최한창 환경부 사무관이 '국립공원 지정 절차'에 관해 주제발표를 하고, 황명규 국립공원관리공단 기획재정처장이 '국립공원 지정 후 지원 및 관리방안'을 발표한다.

이어서 김경학 도의회 의원을 좌장으로 고태민 의원과 김영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장, 김태윤 제주연구원 박사, 김국주 제주국립공원범도민추진위원장, 장봉길 애월읍 이장단협의회장, 이종환 유수암마을공동목장조합장 등 외부 전문가와 지역주민 등이 종합토론에 나선다.

하민철 환도위 위원장은 "제주국립공원 지정은 제주의 환경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정에서 노력하고 있으나 행정적·재정적 차원에서의 장단점 분석이나 공원 확대지정 등을 지역주민들이 정확히 알아야 할 것 같아 이번 토론회를 열었다"며 "이를 통해 국립공원 지정이 갖는 의미와 지역에 미칠 영향을 좀 더 투명하게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도의회 의원과 직원, 중앙 및 제주도 담당공무원, 사회단체, 지역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