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총장 직선제가 학생 비율을 놓고 논란이 심해지고 있다. 자칫 교사와 학생간 갈등양상으로 빠질 위험성마저 나타났다.

'총장 임용 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 개정을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고윤희, 이하 개정특위)'는 지난 24일 규정 개정 결과 투표비율을 교사 83%, 직원 13%, 조교 2%, 학생 2%로 최종 가결했다.

그동안 개정특위는 총장 추천 3명과 교수회 추천 3명, 공무원직장협의회 추천 교직원 2명, 대학 노조 추천 교직원 1명, 학생 대표 1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되어 지난 6월 30일부터 진행해왔다. 

6월 30일부터 8차례에 걸쳐 규정 개정을 논의했다. 당초 개정특위에서는 이번 총장선거에 조교를 새로 참여시키는 일을 비롯해 대부분의 규정 개정에 찬성하면서 순조롭게 출발하는 듯했다. 

하지만 학생 비율을 두고 교사측과 학생측 간의 의견이 충돌했다.

처음 학생 대표측은 교사와 직원, 학생이 같은 비율로 가야한다며 1:1:1의 파격적인 비율을 제시했다. 하지만 다른 위원들의 반발이 크자 10% 이후 8%까지 조절했고, 이를 마지노선으로 정했다.

반면  다른 위원들은 3~4%까지는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안 된다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지난 24일 개정안을 투표로 결정하자는 제안이 나오자 학생 대표측은 자리를 떠났고, 직장협의회와 대학노조 측도 자리를 비우며 기권 의사를 표했다.

결국 총장 추천 및 교수회 추천의 대표인 교수 6명이 투표를 진행해 만장일치로 개정안을 가결했다. 게다가 4%까지 논의됐던 학생비율은 2% 초기안으로 처리해 학생측의 의견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모양새까지 보였다.

그러자 제주대 총학생회(회장 양은총)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교원들의 일방적인 결정으로 학생 비율이 2%로 결정됐다"며 "교원들의 일방적인 야합이며, 그들에게 학생은 수동적인 존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듯 하다"고 비판했다.

양은총 제주대 총학생회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까지 포함해 제주대 1만명의 학생들 모두의 목소리를 담지 못해도 학생회나 동아리연합 등 주요 임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8% 이하는 불가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교수회측은 "부산대나 경북대 등 국립대학교 대부분이 2%"라며 "교수들로부터 비판받을 각오를 하고 4%까지 논의를 했는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난감하다"고 밝혔다.

이같은 총장선거 비율 문제는 국립대 대부분이 학생 비율을 대부분 2%로 정하면서 전체를 둘러싸고도 큰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정유라 사태로 학생들의 반발에 부딪혔던 이화여대가 총장선거의 학생비율을 8.5%로 정해 총장선거를 두고 학생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교수측에서는 "이화여대는 사립대이기 때문에 교수들이 많은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국립대와 동일한 잣대를 대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총학생회는 이같은 주장에 대해 "교원만이 아니라 학생도 피교육자가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서 총장 선출에 더욱 깊이 참여해야 한다"며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는 28일 평의회에서 개정안에 반대하는 피켓시위까지 계획하고 있어 학생과 교수들간 충돌마저 우려되고 있다.

▲지난 6월 23일 열린 제주대 총장선거방식 기자회견의 모습@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