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 김우남)은 이번 선거구획정위원 총사퇴 문제와 관련해 도정이 획정위를 정상화하는 방식의 절차를 다시금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정당간 연석회의는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더민주당 도당은 최근 선거구획정위원 전원 사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지난 27일 오후 '제주도당 상무위원회- 운영위원회 긴급연석회의'를 갖고 선거구조정과 관련한 사태의 진단과 해법 마련을 위한 논의를 가졌다고 28일 밝혔다.

더민주당 도당은"이 날 회의에서 작금의 사태가 1차적으로 원희룡도정의 책임회피에 따른데 있음을 확인했지만, 당장 내년 선거를 앞두고 ‘선거 무효’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한편으로 물리적 시간의 촉박함 등의 상황에 따라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도당은 선거구획정위원 전원사퇴 이후 아직까지 원 지사가 이렇다할 입장이나 대책을 내놓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당이 먼저 제안을 내놓는 것은 혼란과 논란만 지속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자유한국당이나 국민의당에서 제안하고 있는 5개 도당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혹은 원희룡 도지사와의 연석회의 참가에 대해 "정치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있지만 대안을 만드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당의 한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일부 도당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이야기까지 하고 있어 정당합의마저 어려울 것"이라며 "제도적 절차가 필요하니 도정에서 획정위를 정상화하도록 하는 것은 급선무일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도당은 우선 최대한 조속한 시일내의 선거구 획정위 정상화를 촉구하는 한편, 오는 9월 6일부터 시작되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긴급현안질의 등을 통한 도정의 대책을 촉구하고, 해법마련에 지혜를 모은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도당은 향후 선거구획정을 둘러싼 대안별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명확한 유권해석 등의 노력에도 나선다는 방침도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