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의원들이 교통이용자를 대상으로 직접적인 전수조사와 개선대책의 구체적인 일정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을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협의회가 28일 오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렸다.@김관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와 도의회는 28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도의회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 완성 추진방안과 대중교통 개편 시행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정책협의회에서는 지난 26일부터 시행된 제주특별자치도 대중교통 체계개편의 문제점과 대응책이 집중 조명됐다.

빠른 시일 내에 전수조사 및 개선대책 필요

강성균 도의원(교육의원)은 "제주도의 초중고 학생들 중 대략 3만5천명 내지 4만명 정도가 부모의 차로 직접 통학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몇 만대가 가장 혼잡한 시간에 통학으로 투입되기 때문에 학교 교문 앞은 교통정리를 하지 않으면 차가 못나갈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강 도의원은 "제주도가 학생들의 통학 현황을 직접조사하고 아이들이 어떻게 버스가 운영되기 원하는지 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원희룡 도지사는 "좋은 지적이고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책적인 면에서 전수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겠다"며 "다만 행정만으로 접근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 교육위원과 도교육청과의 협력으로 추가적으로 투자하고, 학부모회 중심으로 모니터링단도 구성해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의원들이 회의 자료를 점검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또한 환승센터 이용의 불편함도 지적됐다. 

현우범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남원읍)은 "일부 농촌지역의 경우 차를 갈아타지 않아도 한번에 목적지까지 갈 수 있었는데 지금은 환승센터에서 갈아타야 하는 상황"이라며 "특히 일부는 환승센터까지 5백미터를 가야하는 곳도 있어 어르신들이 특히 환승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현 도의원은 "어르신들은 빠르게 가는 것보다 편하게 가는 것을 더 원하시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개편이 시급하다"며 "언제까지 의견을 받고 다시 개선하겠다는 대책을 한달안에 일정을 내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오경훈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환승문제는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달 전이라도 최대한 빨리 안정화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제 시작단계이며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계속적으로 고쳐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도지사가 행정부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부 분권의지 너무 약하다"

제주특별자치도 6단계 제도개선 과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고충홍 도의회 행정자치위원장은 이날 "이번 제도개선을 보면 중앙정부에서 분권의지가 미흡한게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도에서 앞으로 체계적으로 대응책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다음달에 정세균 국회의장이 제주도에 방문한다는데 이때 도와 의회가 강력한 건의문을 전달해 분권이 이뤄지도록 해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동욱 예산결산특별위원장도 "신화역사공원이 올해 안에 개정할 예정인데 카지노와 관련해서는 10건 중 6건만 개별법 반영으로 처리됐지만 사실상 개별입법 개정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방분권을 말하면서 현 정권은 재정권조차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는 원 지사는 "실무적인 부분들은 논의해서 추후에 답변드리겠다"고만 답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원 지사와 행정부지사, 전 실국단장을 비롯해 김황국 도의회 부의장과 도의회 운영의원회위원, 예산결산위원장, 교섭단체 대표 등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