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의 제주 방문의 해 선포식이 알맹이 없는 보여주기식 이벤트일뿐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방문의 해 선포가 급조된 이벤트라는 지적이 나왔다. 위의 사진은 지난 5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방문의 해 선포식의 모습.@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354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첫날인 6일 오후에 열린 4.3특별위원회(위원장 송유원 도의원) 제5차 회의에서 '4.3관련 현안업무 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위원들의 이같은 비판이 이어졌다.

특히 지난 9월 5일 열린 '제주 방문의 해 선포식'이 너무 촉박하게 진했됐다는 의견과, 70주년 기념사업 과정에서 도정이 핵심 없는 사업만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주를 이뤘다.

안창남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삼양·봉개·아라동) "8월에 와서야 내년을 제주 방문의 해로 한다는데 한달만에 이뤄진 급조 아니냐"며 "4.3범국민위원회 등은 정명 등에 중심을 두고 있는데 70주년의 취지와 멀어지고 이벤트성 사업에 불과하다"고 질타했다.

피해자 신고의 상설화 여부도 도의회가 전혀 모르고 있었다는 점도 지적됐다. 제주도는 신고접수 상설화와 관련해 4.3피해자유족회와 협의해 1년 동안 한시적으로 먼저 운영하고 이후 필요할 경우 추가로 접수키로 했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이날 보고회에서 도의원의 질문을 통해서 확인된 것.

▲손유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특별위원장

송유원 위원장도 "도청에서 미리 계획에서 진행해놓고 위원들은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다"며 "도에서 앞장서서 한다고 하니 지켜보고 있기는 하지만 4.3특위와 밀접하게 상호협력으로 가야 하는데 그런 활동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윤승언 제주도 4.3지원과장은 "의원실 사무원들에게 연락을 하기는 했지만 제대로 전달이 되지 못한 점은 시정하겠다"고 답했다.

70주년 사업 계획도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우범 도위원(더불어민주당, 남원)은 "국비 지원이 안되는 사업은 지방비로라도 확보해놓고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논의해 국비 지원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창남 도의원도 "현재 피해자 유족의 배보상문제나 수형인 명예회복 등의 핵심 내용이 중요한데 이런 내용들은 너무 부실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도 "위령공원이나 잃어비린 마을 조성사업 등이 다 역사교육으로 남을 유적인데 너무 소홀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적지보존문제에 대한 정부 정책에 반영이 된 게 없는데 국가가 관심이 없는 것 아니냐"며 "반드시 이같은 문제들은 국비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에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윤 과장은 "국비로 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어렵다면 도비로라도 넣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4.3특별위원회 제5차회의의 모습.@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한편, 제주공항 남부활주로에서 발견된 200여명의 희생자 유해 발굴 사업을 묻는 질문에 윤 과장은 "공항공사 측과 만나서 요청을 했을 때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을 받았다"며 "예산을 확보했으니 이번달부터라도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따라서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시절 중단됐던 4.3 희생장 유해 발굴 사업이 다시금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