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국제녹지병원 문제와 관련해 공공의료 영리화와 외국인 의료관광 서비스는 분리해서 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4일 제주인터넷기자협회와의 티타임 자리에서 제주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인터넷기자협회

지난 14일 제주인터넷기자협회와의 티타임 자리에서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의 개설 허가 신청서 건과 관련해 "워낙 예민한 문제인만큼 복지부와 협의중"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심의위원회도 새로 구성해야 하며, 새 정부의 정책도 있으니 이런 부분과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의견교환을 하면서 방향을 잡아갈 것"이라고 말해, 녹지국제병원의 개설 허가가 쉽게 이뤄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의 설립 취지와 공공의료 영리화 문제는 별개로 봐야 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했다.

"공공의료 영리화는 반대"
"녹지병원은 국내의료체계 영향 주는게 아닌 외국인 의료관광 유치"
허가요건은 정부와 논의해서 방향 잡을 예정

원 지사는 우선 "공공의료의 영리화는 반대"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스스로 외국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겨냥한 것인데 비영리로 자선사업하라고 하면 투자를 하겠느냐"며 "제주의 경우 (녹지국제병원이) 국내의료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외국인 의료관광을 유치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외국인이 직접 투자하는 외국계 병원에 대해서는 제주도 내에서 국내법을 어기지 않으면서도 의료법이 적용되지 않게끔 법 제정 때부터 이미 토론해서 정한 것"이라며 "이에 따라 적법하게 들어선 것이니 행정절차상 요건을 갖추면 (허가를) 내줘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이것이 국내 영리병원의 시발탄이 되니 허가하면 안된다는 목소리는 정말 맞는 것인지 내부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피력했다.

▲녹지국제병원 조감도

헬스케어타운 조성사업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병원만 허가하는 것도 모양새가 나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되는 분위기로 몰아주어도 될까 말까인데 내내 안되는 방향으로 갔으니 딜레마"라고 답했다.

원 지사는 "병원도 있고 헬스시설도 있어야 헬스케어타운인데 콘도만 짓게 놔둘 수도 없는 노릇"이라며 "국제자유도시 6대 프로젝트 자체가 잘못됐다고 한다면 논의의 출발점이 달라지지만 이것을 도정이 책임질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따라서 원 지사는 녹지국제병원과 헬스타운 사업의 문제는 청와대, 보건복지부 등과 논의해서 향후 방향을 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