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도 사업추진의 밑그림을 다시 그리고 있다.

▲고운봉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건설국장이 19일 도청기자실에서 도시재생 뉴딜정책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정부는 주요 국정과제 중 ‘도시재생뉴딜 추진’을 발표했다. 이에 14일 국토교통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종합설명회를 열고, 올해 70곳 내외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계획안을 냈다.

사업유형은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등으로 구분되며, 구체적으로 57개의 사업모델이 메뉴형태로 제공됐다. 

제주도는 5가지 사업유형 중 소규모 주거정비 규모에 해당하는 우리동네살리기와 주거지지원형을 중심으로 2개소를 선정해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강제적 사업이 아니라 거주민을 우선시하는 ‘주민과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한 결과라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도는 2018년 이후부터 연간 250억원을 반영해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의 업무협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도시재생사업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또한, 지자체와 도시재생사업관련 유관기관인 LH(주택공사)와 JDC(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개발공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기금 융자 등의 환경도 마련키로 했다.

▲도시재생 뉴딜정책 중 도시경쟁력 회복형 스마트도시의 사업모델@자료제공 국토교통부

도는 오는 20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정부의 지자체별 설명회에 참석한다. 이후 25일 정부에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계획이 확정 되는대로 사업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10월 23일부터 사흘간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사업계획서를 접수받고, 11월 도시재생특별위의 평가를 거쳐 12월 최종선정한다.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시간이 촉박하지만 도시재생사업이 이미 예측되는 부분이 있다”며 “구체적인 안이 나오는 대로 즉시 도민에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