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대중교통체계 개편 한달간의 분석결과를 내놨지만, 개편효과의 평가도 함께 내리고 있어 섣부른 판단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대중교통체계개편 1개월에 따른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18일 분석으로 이용객과 복지 늘었다?

원희룡 도지사는 2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대중교통개편 시행 1개월에 따른 브리핑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완벽하게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개편을 시행해 도민들께서 불편을 겪으셨다는 점 알고 있다. 매우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자가용과 렌터카 수용이 한계에 이르러 사회적 비용이 연간 5천억원에 달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실”이었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원 지사는 교통체계가 조금씩 자리를 잡고 있다는 메시지도 던졌다. 불편신고 2만여건 중 절반이 초기 1주일에 몰렸다는 것.

원 지사는 버스 이용객이 작년 대비 7%가 늘었고, 버스 내 공공 Wi-Fi 무료서비스로 통신비 8억이 절약되고 있으며, 복지카드로 교통약자의 교통복지가 증진됐다는 점 등을 내세웠다.

하지만 이같은 통계는 지난 8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 18일간 실시한 빅데이터에 불과하다.

반면, 무수천~국립제주박물관까지 이르는 우선차로제 구간은 여전히 교통체증이 심한 상태며, 광양로터리~아라초 구간의 우선차로제는 당초 계획보다 아직 공사가 끝나지 않아 이 구간을 오가는 도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여전히 공사가 끝나지 않은 구간이 많아 교통체증은 여전한 상태다.@제주투데이

또한 도는 한달동안 노선을 11개 신설하고 29개 노선의 시간을 재조정했으며, 16개 노선도 다시 바꾸고, 증차도 추가하는 등 시정해야 할 점들도 산재해 있다. 통학이나 통근이 여전히 불편하다는 제보도 이어지고 있다.

우선차로제가 완공되고 교통체계가 완비되는 내년 초까지는 섣부른 공치사를 자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대중교통체계개편 1개월에 따른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함덕~하귀 시내급행 신설, 렌터카 총량제도 조만간 도입 예정

한편 도는 대중교통 개편의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함께 발표했다.

먼저 과학적인 교통정책을 수립해 수용가능한 차량운행을 관리할 수 있도록 차량총량제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또한 도는 현 3만대가 운행되고 있는 렌터카 수를 줄이기 위해 렌터카 총량제를 위한 용역을 올해 중에 발표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차고지증명제 확대와 공용주차장 확보 및 유료주차장 활성화, 주택가 골목길과 이면도로 일방통행로 지정 확대 등도 추진한다.

▲제주시 시내버스터미널의 모습@제주투데이

또한 함덕~하귀를 가로지르는 시내급행버스도 11월~12월 사이 신설할 계획이다. 오정훈 도 교통관광기획단장은 “제주공항을 거치지 않고 일직선으로 이어지는 급행버스를 생각하고 있다”며 “이후 시내 외곽으로 도는 급행버스도 마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도는 제주연구원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대중교통체계개편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실시간으로 도민에게 현황을 공개할 수 있는 시스템도 10월~11월 중에 완료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