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서 한국건강관리협회건강증진의원장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며 환절기에 감기 등과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부쩍 많아졌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겨울에 독감의 유행으로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하는데 많은 이들이 독감과 감기를 같은 질환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국건강관리협회제주지부 구정서 원장과 함께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독감과 감기는 바이러스에 인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라 할 수 있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원인 바이러스는 엄격히 구분된다. 즉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고 감기는 독감을 발생시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아닌 약 200여 종의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가 1종이 단독 또는 2종 이상의 바이러스가 결합하여 발병하는 질환이다. 감기는 미열,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의 증상을 보이지만 독감의 경우 호흡기 증상, 38℃이상의 고열, 근육통, 오한 등의 증상을 급성으로 보이는 특징이 있다. 감기는 특별한 치료없이 1~2주 정도 지나면 증세가 호전되며 일반적으로 감기약 대부분이 감기 자체를 치료해 주는 약이 아니라 증상을 호전시켜 우리 몸이 스스로 감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해 독감의 경우 노약자나 만성질환자의 사망률을 높이고 방치할 경우 폐렴,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어 독감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와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면역력 증강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독감은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감기는 바이러스가 워낙 다양하여 백신을 만들어낼 수 없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므로 예방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바이러스의 변이와 함께 해당시기에 유행이 예상되는 바이러스가 계속 바뀌어 매년 새로운 예방백신을 생산하여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독감과 감기는 원인부터 증상, 치료, 예방법 등에서 유사한 점도 많지만 차이점도 많아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 등을 찾아 의료진의 진료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하겠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