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양돈장의 사육두수가 공식집계데이터와 차이점을 보였으며, 분뇨배출 처리량에 의혹이 제기되는 농가도 49곳에 달했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도내 양돈장에 대한 운영실태 전수조사를 마무리하고 16일 도청 기자실에서 조사결과를 브리핑했다.

▲김양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장이 1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양돈장 운영실태 전수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도내 돼지수 55만마리 이상…공식통계와 차이있다

이날 도의 발표에 따르면, 도내 296개 양돈가의 돼지 사육두수는 10월 현재 총 55만8,086마리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9월부터 66개반 198명이 직접 카운트해 확인한 결과다.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이번 돼지사육두수는 가축이력관리시스템 통계보다 2.2%(약 1만2천마리) 증가한 수치이며, 일부 농가는 관련법에 따른 사육두수 신고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가축이력관리시스템 자료는 농장주가 매월 등록해야 하지만, 전산등록이 불가능한 농가는 한돈협회 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에서 대행하고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한돈협회에 가입한 농가는 현재 243개 농가로 알려졌다.

도는 우선적으로 20% 이상 차이가 발생한 농가 49곳을 관련법에 따라 행정조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관련법인 ‘가축 및 축산물 이력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과태료가 10만원~160만원 사이에 그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제주도내 한 양돈가의 내부모습@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분뇨배출량 처리 49개 농가 추가조사 필요해

양돈의 분뇨배출량에도 큰 차이점이 나타났다.

도에 따르면, 사육두수에 근거한 전체 분뇨배출량은 2,846톤이었다. 이중 사육두수에 차이를 보였던 49개 농가는 배출량 대비 전자인계처리시스템상 처리량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추가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도는 49개 농가의 경우 사육두수에 비해 처리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소명이 불분명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농가에서의 실제 처리량과 전자인계시스템에 등록된 처리량이 일치하지 않는 사례도 확인됐다. 도는 이같은 문제가 농가의 분뇨를 수탁처리하는 업체가 전자인계시스템에 축소기재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했다. 따라서 수탁처리 업체에 대한 추가조사도 함께 진행될 방침이다.

▲서귀포 대정에서 발생한 가축분뇨 불법배출 현장의 모습@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양돈장 주변 숨골 찾기 어렵다

한편 도는 지열공을 설치한 78개 농가의 214공 이용실태를 점검한 결과 대부분 정상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다만 15개 농가의 16개공이 사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도에서는 폐쇄나 재가동 추진 등 행정지도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양돈장 주변 숨골도 조사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파악되고 있는 양돈장 주변 숨골 2곳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주변 숨골을 확인하기 위해 주민과 동참했음에도 불구하고 찾기 어려워 대대적인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고 도는 전했다.

▲지난 9월 발생한 한림읍 상명석산 공사장에서 발견한 천연동굴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

김양보 국장은 이번 전수결과의 후속조치로, 액비 재활용업체 및 액비살포지에 대한 후속조사를 실시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 개선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숨골지대에 위치한 양돈장을 DB화하고, 지하수 조사정과 관측정을 설치해 지하수 오염 여부를 조사하고 오염원 차단에도 나서겠다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