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가 도지사의 선거운동에만 집중할 뿐, 도민의 민생현안 해결과 자치권 강화를 위한 노력은 소홀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55회 임시회 2일차인 17일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되고 있다.@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55회 임시회 2일차인 17일 행정자치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의원들은 도의 행정자치활동이 빈약하다며 질타를 이어갔다.

“마을투어는 도지사 선거운동용인가”

▲이상봉 도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을)

먼저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 을)은 원희룡 도지사의 마을투어가 급증한 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2015년 5회, 2016년 8회였던 마을투어가 올해 10월 현재 벌써 8회이며 간담회 등을 합치면 20건이 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건의사항 관리도 올해 들어 급증했는데  데이터나 질문에 대한 답변 수준을 보면 미숙한 부분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주민자치센터 예산이 17개 시도 중 15위인 것을 봐도 정말 도민을 위한 행보라고 보기 어렵다”며 “도민 민생을 챙기기 위한 것이라면 문제가 없지만  선거를 겨냥한 단순한 치적쌓기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유종성 제주도 행정자치국장은 “주민들의 요청이 있어서 일정이 허락하는 한 방문하고 건의사항을 처리한 것일뿐”이라며 “선거활동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권고안 무시되고, 유명무실한 위원회 뭐하러 만들었나”

선거구획정위(이하 획정위)와 행정체제개편위(이하 행개위)의 권고안을 도에서 추진하지 않는 점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박원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

박원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은 “도민의 자기결정권 강화를 위해 법률이나 조례로 행개위와 획정위 등이 만들어졌다”며 “이들 위원회에서 나온 권고안을 도정이 무력화시킨 것은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포기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사회협약위의 유명무실함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도의회 정문 앞에서 제2공항 반대위가 절차적 투명성을 요구하면서 천막집회를 벌이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고 중재하라고 있는 사회협약위가 지금까지 아무 도내 갈등사안도 처리한 게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현장도지사실 운영을 두고 도민들이 선거운동한다고 비아냥거리고 있다”며 “공무원들이 도지사에게 치적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책임의식과 소명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유종성 국장은 “행개위는 정부의 개헌논의 이후에 다루려는 것이며, 획정위는 정무적으로 의원입법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추진했지만 3자 협의 이후 여론조사의 문제로 지금에 이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SNS홍보나 하려고 비선라인 만들었나”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

현재 도지사의 비선라인과 과도한 SNS 홍보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별정직에 속하는 비선라인이 SNS로 도지사를 홍보하는 모습을 보면 구태의연한 정치행태가 아닐 수 없다”며 “과연 혈세를 들여서 비선라인을 두는 것이 맞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도지사의 SNS홍보와 관련해 경고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도지사의 치적 홍보에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유 국장은 “경고는 아니고 SNS에 좋아요나 댓글을 다는 일을 자제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던 것”며 “도의 활동을 도민에게 알리는 고유업무로 봐주면 안되겠느냐”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