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7개 마을기업이 전국 마을기업 박람회에서 그 우수성을 알린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경남 김해시 문화의 전당 및 대성동 고분군 일대에서 개최되는 ‘2017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 공동체 한마당’ 행사에 도내 7개 마을기업이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경상남도·한국마을기업협회·한국지역진흥재단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마을기업 사업의 촉진과 일자리 창출의 기여를 위해 마련됐다.

주요일정으로는 첫날인 27일 오후에는 마을기업 및 공동체 정책토론회 개회식이 개최된다.

둘째날에는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와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린다. 특히 이날 경진대회에는 제주도 선상시장협동조합이 ‘도두항을 활용한 마을과 지역을 살리는 선상시장 운영’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날인 29일에는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 공동체 현장전문가 사례발표를 비롯해, 마을기업 바로알기 ○×퀴즈, 가야 유물체험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이날 우수마을기업 경진대회에 온평모다들엉 주식회사(대표 현재붕) 마을기업이 참가하여 ‘제주해녀가 채취하는 제주 바당산물의 가치를 키워 제주도 삶의 지혜와 어멍의 웰빙 밥상문화, 낭푼밥상의 우수함과 이주민과 지역민 연 135여명 고용으로 일자리창출과 소득 창출 등’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2017 대한민국 마을기업 박람회 참가계획
 

마을기업명

대표자

참가인원

사 업 내 용

덕천이모네식품(주)

강은주

3

전통된장 판매 사업

함께하는그날협동조합

이경미

2

면생리대 생산 및 교육

제주본초협동조합

조현호

3

토종발효균주 생산판매

무릉외갓집영농조합법인

김윤우

4

농산물 꾸러미 판매

서귀포귀농귀촌협동조합

안광희

8

감귤판매 및 향초 제작 판매

온평모다들엉(주)

현재붕

3

제주 자연산 해조류 3종셋트 및 효소 판매

성산제이물산(주)

배순옥

3

천연염색 갈천과 빙떡버거 제조판매

한편, 도내 7개 마을기업들은 홍보·판매부스를 운영하여 제주도의 자원으로 생산․제작된 제주마을기업 제품의 우수성 홍보 및 판로 개척에 나선다.

김현민 도 경제통상일자리국장은 “마을기업을 통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각종 박람회 참가지원 등을 통해 네트워크 확대, 마을기업 제품의 판로망 구축 및 홍보 마케팅 지원 등 지역주민의 실질적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마을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