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가축분뇨 실태조사에서 개 사육의 문제가 전혀 이야기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35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회의에서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 구좌․우도면)이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30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355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회의에서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 구좌․우도면)은 서귀포시와 제주시로부터 받은 개 사육 현황을 보고받고, “도저히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제주시의 보고자료에 따르면 505㎡에는 505마리, 237㎡에는 237마리, 415㎡에는 415마리로 표기돼있었다는 것.

김 의원은 “현재 개 사육 면적은 마리당 1㎡인데, 양 행정시 모두 면적과 개의 두수가 정확히 일치했다”며 “출하하거나 들어올 때도 있고 강아지를 키우면 별도로 관리할텐데 지금 이 자료를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현재 환경부 기준으로는 1마리당 1.75kg의 분뇨를 배출하는 것으로 돼있는데 이 분뇨들이 어디에 쓰이는지 알 길이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지적은 지난 10월 19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국정감사 과정에서도 언급된 내용이다.

한 의원은 제주도내 90개소의 개 사육 농가가 그동안 제대로 단속을 받지 않았으며, 분뇨 처리량조차 점검이 불량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김양보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장도 “사육농가에서 신고한 내용과 현장 내용이 크게 다를 것”이라며 “그간 개 사육의 점검이 미흡했다”고 인정했다.

이에 김경학 의원은 “이번 양돈분뇨 사태를 계기로 양돈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가축분뇨 점검을 위해 인력을 늘리고 조직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제주도내에는 개 사육농가가 90개소가 있으며, 2만7,070마리가 농가에서 키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