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고지 전투에서 전사한 고 강승우 중위 동상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청장 황승임)은 6·25한국전쟁에서 나라를 지켜낸 제주출신 호국영웅 3인(고태문 대위, 강승우 중위, 한규택 하사)의 이름을 명명하여 지난 2015년 8월 15일 지정된 명예도로에 표지석을 설치하고 제막식을 개최 할 계획이다.

제막식은 오는 6일 강승우 중위, 8일 고태문 대위, 27일 한규택 하사 기일 등에 맞추어 고향마을에 지정된 명예도로에서 호국영웅의 유족, 보훈‧안보단체장, 기관 및 단체장, 학생,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제막식, 축사, 헌시 등의 순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제막식을 갖는 제주출신 호국영웅 고태문 대위, 강승우 중위, 한규택 하사 3인은 국방부 전쟁기념사업회 선정 호국인물 100인으로 선정되었으며, 국가보훈처 선정 6·25전쟁영웅이다.

한편 호국영웅인 강승우 중위는 6‧25전쟁의 최대 격전지였던 백마고지 전투에서 안영권 하사와 오규봉 하사와 함께 박격포탄, 수류탄 등을 들고 육탄으로 적 기관총 진지로 돌격하여 격파, 전사하였다.

고태문 대위는 강원도 고성지구 351전투에서 적과 백병전까지 전개하며 고지 사수전을 벌이다 전사했다.

한규택 하사는 평안남도 자개리 전투에서 적의 기관총을 파괴하고, 철수작전에서 최소한의 희생으로 아군의 철수를 이끌어 낸 영웅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들의 공훈을 기리기 위하여 강승우로는 서귀포시 성산읍 시흥리, 고태문로는 제주시 구좌읍 한동리, 한규택로는 제주시 애월읍 상귀리에 명예도로 지정하였고 표지석을 설치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청장 황승임)은 “호국영웅에 대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 정신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이곳이 후세대들에게 나라사랑 교육의 장으로 활용 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