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외교관계가 회복국면에 접어들면서 제주도의 대중국 마케팅 대응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 7월 7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 간의 정상회담의 모습@사진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한중관계 파란불, 제주관광 동향은 '아직'

지난 10월 31일 한중 양국 외교부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 발전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한중관계개선 협의문’을 동시 발표했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이같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한중관계개선과 관련된 동향을 파악하고 대응계획 수립에 나섰다.

이에 도는 먼저 중국내 해외홍보사무소 등 관련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동향을 파악했다고 전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현지여행사들은 국가여유국의 공식 통보를 기다리는 중이며, 통보되는 즉시 여행상품구성과 판매가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온라인 여행사이트에서는 아직 판매되는 한국 여행상품은 없었으며, 크루즈의 경우도 아직까지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고 도는 알렸다.

▲이승찬 제주특별차지도 관광국장이 2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제주도, "관광 질적 개선 나설것"

도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관광금지 해제 분위기에 따라 중국시장회복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는 6일 도내 관광업계와의 대책회의를 개최해 대중국 저가관광 근절과 업계의 건전 경쟁, 고품격 관광추진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또한, 중국 상하이와 쿤밍 등을 방문해 중국 현지시장 분위기를 점검키로 했다.

한편, 도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체계적인 마케팅 추진에서 나선다.

먼저 자전거와 도보, 낚시, 미식, 등산, 친자, 실버 등 7개 테마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목적(SIT)관광객을 유치하는 한편,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해 마펑워와 인민망 등 중국 온라인을 활용해 홍보도 확대할 방침을 정했다. 중국 수학여행 추진단체인 연학연맹과 협력해 양질의 중국 수학여행단도 유치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1~2월에는 중국 대형 여행사와 발전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며, 중국 지방정부와의 협력사업도 병행하겠다고 도는 밝혔다.

이승찬 도 관광국장은 “이번 대응계획을 바탕으로 제주가 사드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제주가 안고있던 관광 문제점을 개선하는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국장은 “중국 현지 여행업게와 언론등 동향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하면서 저가단체 관광 근절하기 위한 입법 추진으로 양질의 관광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