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설립되는 제주청년센터가 청년정책 지원을 복합적으로 운영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이 될 예정이다.

▲앞으로 제주청년센터가 개소되면 공간과 정책, 지원 등의 모든 역할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위의 사진은 제주 청년다락 1호점의 모습@사진출처 제주청년마씸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는 3일 오후 6시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제주청년 종합실태조사 및 청년정책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를 열고 제주도내 청년들 및 전문가들과 계획안에 대해 논의했다.

5년간 제주청년정책에 1,120억원 투입 논의

이날 보고회에는 약 40명에 가까운 인원들이 참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3시간 동안 심도깊은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도는 지난 6월 진행한 청년 FGI(Focus Group Interview)와 8월 시행한 청년 실태조사 설문조사, 10월 공청회 등을 바탕으로 최종 계획안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안에 따르면, 도는 소득과 자립, 참여, 문화/여가 등 4개 분야를 바탕으로 56개 사업을 구체적으로 구성했다.

소득분야에서는 청년들의 창업과 취업 기회 확대, 안정적 고용환경 제공을 통해 안정적 확보를 도모할 계획이다.

자립분야의 경우 직무체험이나 해외연수 등을 지원하는 인재양성과 행복주택 공급 등의 주거안정, 근로기준법 교육, 자기개발비 지원 등이 포함됐다.

참여분야에서는 청년의 지역사회참여와 청년 간 네트워크 지원을 비롯해 세대간, 국내외 단체 간, 이주청년과 제주청년 간 교류프로그램도 새로 넣었다.

문화/여가분야에서는 청년예술인 지원과 문화향유 등의 내용들이 신규로 들어갔다.

이같은 계획을 위해 도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1150억여원의 예산이 지원할 예정이다. 다만, 이같은 예산 총계에서는 3,591억여원의 행복주택 공급, 102억여원의 공공주택 임차보증금 지원 등은 제외하고 집계됐다.

이날 발표를 맡은 김학모 ㈔제주환경연구센터장은 “예산은 각 실국을 돌면서 논의가 된 것들만 바탕으로 했다”면서도 “이번 보고회에서 논의를 통해 변경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 제주청년센터가 개소되면 공간과 정책, 지원 등의 모든 역할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위의 사진은 제주 청년다락 1호점의 모습@사진출처 제주청년마씸

청년정책 활성화 위해 제주청년센터 콘트롤타워 역할한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내년에 개소 예정인 제주청년센터 역할이 눈에 띄웠다.

제주청년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 청년 기본 조례’ 개정에 따라 청년정책의 발굴과 연구, 추진를 비롯해, 청년의 참여확대를 위해 청년 활동을 지원하고 민관협력을 활성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주요 기능은 ▲청년의 능력개발과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진로탐색․체험활동 지원, ▲청년의 자립성장과 권익보호, ▲청년시설(청년다락) 운영 및 시설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김학모 센터장은 “그간 청년다락이 제주도내 청년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했지만 장소가 협소하고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청년복합공간을 조성하고 청년센터를 통해 청년복합공간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내년에 청년센터에 6억8,5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22년까지 5년간 총 37억8,500만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김 센터장의 보고에 따르면 청년센터는 그간 청년지원활동의 대부분을 맡게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청년단체의 정보시스템 구축이나, 네트워킹, 단체교류, 인력양성, 근로기준법 교육 등 다양한 사업들이 센터를 통해서 이뤄질 전망이다. 게다가 청년 활동공간으로까지 활용된다면 실제 제주청년센터가 제주청년정책의 대부분을 총괄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청년의 정책 참여 요식행위 아닌 실질적 참여 돼야”

한편, 청년들이 정책에 실제 참여할 수 있는 구체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날 보고회에 참가한 청년들은 이번 보고서의 근거가 된 FGI가 청년만의 설문조사만으로 구성된 점에 아쉬움을 남겼다. 도내 기관 중 청년사업을 주관하는 기관이나 담당자들과의 미팅이나 설문 등 다양한 소통방식이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청년정책에 대한 홍보 부족으로 청년들이 자신이 받는 수혜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따라서 "홍보비 확보와 홍보 루트를 다각화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

또한, 청년이 제주도의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이 여전히 형식적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현재 도에서는 제주청년원탁회의를 통해 청년정책을 추진하거나, 제주청년정책심의위원회가 있지만 어디까지나 청년정책에 한해서일뿐 제주도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었다는 것.

이와 관련해 이번 보고회에서 도는 청년활동과 관련된 부서 위원회의 청년 참여율을 2022년까지 30%를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내년까지 청년의 위원회 참여율이 10% 상향될 전망이다.

김 센터장은 “이번 보고회의 계획안이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계획안은 아닌만큼 이번 논의를 통해 크게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