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제주특별자치도간의 합의를 두고 온평리반대대책위가 반발하고 나서, 마을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제2공항반대온평리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송대수)는 지난 14일 반대위와 도의 합의내용을 두고 “정치 지형적 이해관계와 정치적 득실에 따른 5:5 야합”이라고 비판하며, 오는 28일 실천적 홍보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온평리비대위는 "반대위가 부실용역이나 국회 부대조건 등의 이슈에 이끌려다닐 뿐 제주의 미래를 진정 생각하는 참여자치의 행동인지 되돌아 봐야 한다"며 강도높게 비난했다.

온평리측은 “그동안 반대위가 제기한 부실용역 부분은 가중치가 적은 부분이어서 재검증을 한다 하더라도 사전타당성 자료의 종합점수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대로는 온평리의 운명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판단에 반대위의 행동에 대해 입장을 유보해왔었다”고 설명했다.

송대수 온평리반대위 위원장은 “날씨 문제는 5점 배점이고 변화해봐야 0.5점 왔다갔다 할 뿐이며, 공역과 비용에서 하자가 없다고 나오면 사실상 재조사로 근본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회에서 지역민과 합의해 예산집행을 하라는 부대조건이 있었는데 국회는 예산심의 과정에서 정치적 이해로 전개하려는 수단으로 주민들을 혼란에 빠지게 하는 원인”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온평리비대위는 “제2공항 반대를 주장한 시민단체들은 제주개발의 총량문제와 도민의 미래를 걱정하는 주장이었다”는 점을 거론하며 반대위의 이번 합의에 문제를 제기한 것.

따라서 온평리반대위는 주민의 생존권을 위해 공항 건설 자체를 반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걸고, 주민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온평리반대위는 "다양한 의견이 있기 때문에 온평리는 공항을 반대하지만 설명회나 간담회를 막지는 않았었다"며 "우리의 이런 입장이 주민 갈등이나 도민사회의 찬반논쟁으로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강원보 반대위 위원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서로 원하는 것은 같지만 길이 다르다면 인정하고 각자의 방법으로 가는 수밖에 없다"면서도, "야합이라는 말을 하지만 온평리에서 실제로 공항 반대를 위해 무엇을 했는지는 묻고 싶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반대위는 12월 13일까지 집회신고를 한 상태지만, 오는 28일 온평리측이 주민행동을 할 때는 부딪히지 않도록 양보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