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단체 핫핑크돌핀스 “당장 공사 중단...공사현장 공개하라”
  • 영산강유역환경청, “법적 조치 방안 딱히 없어”
  • 서울대공원 “‘태지’ 위탁 관리 계속 맡길 수 밖에”

 

공사중인 퍼시픽랜드 공연장 내부 모습

<제주투데이>는 호반건설이 올해초 인수한 돌고래 공연 업체 '퍼시픽랜드(중문관광단지 내)'의 돌고래들이 리모델링 공사장에 아무런 보호조치 없이 방치되고 있는 상황을 단독 확인했다.

퍼시픽랜드는 공연장 내부와 외부의 리모델링 공사를 위해 11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 휴관하고 있다. 지난 16일 방문한 돌고래 공연 업체 퍼시픽랜드 공연장은 전면적인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이었다. 널찍한 공연장 내부로 들어가자 공사로 인한 굉음이 울렸다.

커다란 소음과 먼지를 발생시키는 큰 공사가 진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공연수조에는 돌고래 다섯 마리가 있었다. 누가 보더라도 돌고래들이 공사로 인한 소음과 진동, 먼지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퍼시픽랜드 관계자는 "공사로 인해 돌고래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돌고래들에게 아무 문제 없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퍼시픽랜드 공연장 바깥에서 피켓을 든 돌고래보호단체 핫핑크돌핀스 활동가와 퍼시픽랜드 관계자들이 실갱이를 벌였다.

 

외부 공사가 진행중인 공연장 바깥에선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가 업체 측에 돌고래들을 위한 안전 조치를 촉구하며 퍼시픽랜드 직원들과 실갱이를 벌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 남성 직원들이 여성활동가를 둘러싸고 강제로 휴대폰을 빼앗은 뒤 촬영된 내용을 삭제하는 일이 벌어졌다. 빼앗긴 휴대폰을 되찾기 위한 여성활동가에게 퍼시픽랜드의 한 조련사가 “미친X”이라고 욕설을 내뱉으며 흥분하는 장면이 핫핑크돌핀스의 라이브 방송 영상에 고스란히 담겨 시청자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핫핑크돌핀스 대표활동가 황현진씨는 <제주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직원들의 폭력적인 언행에 모욕감을 금치 못하겠다”면서 “퍼시픽랜드는 당장 공사를 멈추고 돌고래들의 안전부터 확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사장 한복판에 방치된 국제보호종 돌고래들의 상태가 매우 우려되며 퍼시픽랜드는 시민단체와 언론에 돌고래들의 상태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핫핑크돌핀스 대표활동가 황현진씨는 제주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직원들의 폭력적인 언행에 모욕감을 금치 못하겠다”면서 “퍼시픽랜드는 당장 공사를 멈추고 돌고래들의 안전부터 확보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돌고래 관리를 맡고 있는 환경부 산하 영산강유역환경청 제주지소 관계자는 17일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어제 현장에 다녀왔다. 물이 탁하고 부유물도 있는 것 같았다. 법적으로 조치할 수 있는 것은 딱히 없다. 공사를 중단하고 무대 뒤 홀딩풀 쪽 공사를 먼저 마무리해서 공연장 공사를 다시 진행해 달라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홀딩풀과 공연수조는 한 건물에 있는데다가 두 수조는 돌고래들이 드나들게끔 연결돼 있어 사실상 소음, 진동, 수질 악화로 인한 피해를 피하기는 어려워 ‘조삼모사’식 조치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퍼시픽랜드에는 모두 다섯 마리의 돌고래가 있다. 불법포획한 남방큰돌고래 ‘비봉이’, 다이지에서 수입한 큰돌고래 ‘아랑이’, 수족관에서 태어난 ‘똘이’와 ‘바다’, 그리고 서울대공원으로부터 옮겨져온 ‘태지’. 태지는 지난 6월 20일 서울대공원에서 퍼시픽랜드로 옮겨졌다. 서울시가 퍼시픽랜드에 위탁관리를 맡긴 것.

<제주투데이>는 태지에 대한 최종 책임을 지고 있는 서울대공원 측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현 상황에 대해 알고 있는지 물었다. 그는 “어제(16일) 퍼시픽랜드 담당자와 핫핑크돌핀스로부터 전화가 왔다.”고 답했다

그는 공사로 인한 돌고래들의 피해 우려에 대해 “현재 대응할 방법이 없다. 태지가 최대한 피해를 입지 않게 공사해달라고 부탁했다.”며 “옮길 수 있는 처지가 아니다. 바다에 풀어줄 수도 없는 상황이며 조치할 방법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앞으로도 태지를 위탁 관리를 이어가는 것이 서울대공원의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공사 현장에 방치된 돌고래들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할 때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