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에서는 27일 오전 논평을 통해 “최근 한 중앙 언론사 보도에 의해 드러난 원희룡 지사 전 비서실장 제3자 금품수수의혹은 제주판 정경유착 적폐의혹을 드러낸 사건”이라면서 “검찰의 엄정하고도 강력한 조사와 조치”를 촉구했다.

해당 언론보도는 원희룡 도정 전 비서실장은 재직 당시 ‘동창’이라고 진술한 건설회사 사장을 통해 매달 250만 원씩 지급하는 방식으로 총 2,750만원을 특정인에게 전달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더민주 제주도당은 “언론보도 상에서 돈을 주고 받은 것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모두 인정하는 사실인 만큼, 굳이 위법성 여부를 따지지 않더라도 이는 원희룡 도정의 도덕성과 투명성이 심각하게 추락했음을 보여주는 중대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돈 거래 정황에 따른 대가성을 전제로 한 부정 청탁 의혹”을 제기하며 “원지사 전 비서실장이 ‘절친’이라고 밝힌 건설회사 사장을 동원해 음성적으로 돈을 줘야했다는 것은 전 비서실장 스스로가 모종의 대가를 동반한 부정한 돈을 건넨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더구나 돈을 받은 특정인이 원 지사 전 비서실장과 오랜 친분 관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안쓰럽고 측은한 마음’만으로 수천만원의 돈을 건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돈을 받은 특정인에게 굳이 돈을 줘야 했던 이유는 무엇인지, 대가성은 아닌지 등 부정청탁 여부에 대한 명백한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돈을 건넨 건설회사 사장이 원 지사 전 비서실장의 말대로 비록 ‘절친’의 관계이고 ‘과거 도움을 받은’ 때문이라고 하지만, 단지 친구의 부탁이라는 이유만으로, 그것도 매월 적지 않은 돈을 불편한 방법으로 전달한 대목도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며 건설회사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건설회사 사장은 ‘공정한 입찰’의 결과라고 주장하지만, 공교롭게도 원 지사 취임 이후 수백억에서 수천억 규모의 '관급 공사'를 따낸 정황과 관련된 의혹 또한 명백히 규명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더민주 제주도당은 “이번 사건은 대통령이 공범(共犯) 의혹을 받는 '최순실 게이트'와 닮을 꼴”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현광식 전 비서실장은 원지사를 국회 때부터 보좌하고 지사 재직시에도 비서실장 직으로 특별 채용돼 근거리에서 보좌해온 분신(分身)과도 같은 권력실세”라면서 원희룡 지사가 이 사건에 연루돼 있는지에 대해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제주도당은 “정경유착 단절과 청렴도 실현을 강조했던 원 지사로서 이번 사건은 정치적 유불리에 연연함 없이 스스로 수사의뢰를 통해서라도 진위규명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그것은 또한 도민에 대한 마땅하고도 기본적인 도의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더민주 제주도당은 “故 신관홍 의장과 고교생 참사 사건 등에 대한 애도 분위기와 동시에 사건 자체에 대한 신중한 접근 필요성 등으로 문제 제기를 미뤄왔다.”면서 “사법당국은 엄정한 수사와 강력한 조치로 이번 사건이 제주사회가 적폐의 관행을 딛고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논평을 마무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