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이루기 위해 도민 행동본부가 출범했다.

▲‘지방분권 제주도민 행동본부(이하 행동본부)’이 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왼쪽부터 문건식 변호사, 조시중 정책실장, 김정수 발기인 공동대표, 김기성 공동대표, 김원배 발기인, 송규진 발기인.@제주투데이

도내 주민자치위원과 변호사, 교수, 시민단체 등 각계 뜻있는 인사 26명은 제주도에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목표로 ‘지방분권 제주도민 행동본부(이하 행동본부)’를 출범하고 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행동본부는 “지방분권에 관한 논의를 특정 기관이나 단체에게만 맡겨서는 안되며, 헌법과 법률 개정과정에서 전 도민에게 참여의 기회가 보장돼야 한다”며 “도민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중대한 역사적 과제”라고 밝혔다.

따라서 지방분권 확대라는 취지에 찬성하는 단체와 개인에게 참여의 장을 열어주고, 도민의 뜻을 모으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이번 행동본부의 출범 이유를 설명했다.

▲조시중 지방분권 제주도민 행동본부 정책실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제주투데이

행동본부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와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 시범지역 지정, ▲제주도의 행정권한 재분권과 주민 중심의 지방지치법과 제주특별법 개정 추진 등을 촉구하기로 했다.

순수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는 행동본부는 앞으로 각계 각층의 인사를 초빙행 총 30인 내외의 상임위원과 정책위원을 구성하고, 도민의견을 수렴하고자 서명운동과 토론회, 설명회 등을 전개할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시중 행동본부 정책실장은 “현재 개헌이나 법률 개정이 어려운 국면에 있지만 최선을 다해서 관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방분권 제주도민 행동본부(이하 행동본부)’이 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