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공원 수립으로 마을이 발전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오늘 7일 오후에 개최된다.

▲제주국립공원 조성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위의 사진은 한라산 설경@자료사진 한라산국립공원

제주연구원(정승훈 원장직무대리)과 제주국립공원범도민추진위원회(김국주 공동위원장, 이하 범도민추진위)는 7일오후 2시 제주특별자치도 근로자종합복지관 3층 대강당에서 ‘제주국립공원과 연계한 마을발전 방안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제주국립공원 대상 구역 경계 설정안과 관련해, 이 경계 설정에 해당되는 26개 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로 마련된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국립공원과 연계한 마을발전 및 주민소득 창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국립공원 명품마을과 관련해 김종희 국립공원관리공단 상생협력실장과 최성광 영산도명품마을회장이 참석해 국립공원과 마을의 상생방안에 대한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김태윤 제주연구원 연구위원이 제주국립공원 지정 추진상항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고충석 제주국제대 총장을 좌장으로 강명조 주민자치위원장과 고영국 한경면 청수리장, 김양보 도 환경보전국장, 류성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자문위원, 이채은 환경부 자연공원 과장 등 5명의 토론자가 제주국립공원과 연계한 마을발전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정부와 도에서 추진하는 제주국립공원은 복합형 국립공원으로 도민과 함께 추진하는 진행형 공원으로, 국내 최초로 복합형 국립공원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특히 제주국립공원은 한라산-중산간-연안-해양으로 확대됨에 따라 많은 마을들이 국립공원과 연계되고 있어 상생방안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정부와 도는 제주국립공원 경계초안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마을리더(이장, 마을회장, 목장조합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경계안을 조정한 후 마을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국립공원 마을지구에 대해서는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마을지구로 신청하는 마을을 대상으로 국립공원 마을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