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열린 ‘대통령 결단촉구 긴급기자회견’에서 강원보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집행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국토교통부에서 오전 11시께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에 전화를 걸고 국토부 안 대로 사전타당성 조사 재검증 및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보 성산읍반대위 위원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절차를 중요하다고 강조한 문재인 정부가 결국 주민 의견 수렴과정을 철저히 무시하고 제2공항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라며 “국토부가 문재인 정부의 결점으로 남을 선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노숙 투쟁 중인 강원보 성산읍반대위 위원장은 “논의 후에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하며 제2공항 반대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강원보 성산읍반대위 위원장은 “협의 과정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용역을 발주한 뒤에, 협의를 해나가겠다는 건 립서비스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사전타당성 재검증 및 기본계획 용역 발주 시기가 해를 넘기면 예산 불용이 돼 사업 추진이 늦어진다는 이유로 주민과 협의가 완료되기 전임에도 용역 발주를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성산읍반대위와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 관계자들은 제2공항은 서둘러 급히 해치울 일이 아니라 인구 과포화 상태인 제주에 제2공항이 들어설 때 발생할 부작용들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군사공항으로 이용될 것이라는 의혹도 있는 만큼 충분한 숙고가 필요하다는 것.

한편 제주도 당국은 사실상 성산읍에 공항이 들어설 것이라는 전제 하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구상 용역이 1월에 발표될 예정이며 제2공항 건설에 대비한 도로건설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해외공항 견학을 위한 2018년 예산도 마련해 놓은 상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