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수협(조합장 김미자)의 수산물위판장 증축공사 건으로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수협과 주민들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서귀포 수협 간이위판장 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염선삼, 이하 반대위)’는 22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산물위판장 시설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제주투데이

"좁은 위판장, 확대 필요"VS"주민 동의없이 진행 못한다"

‘서귀포 수협 간이위판장 시설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염선삼, 이하 반대위)’는 22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산물위판장 시설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서귀포 수협은 작년부터 해군부대가 거주했었던 서귀포시 서귀동 675-3번지(칠십리로 44) 일대에 위판장 시설 882.38㎡(연면적 832.60㎡)에 제1종 근린생활시설-공동작업장을 증축하는 공사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수협은 이 사업과 관련해 이미 정부보조금 3억과 지방보조금 3억, 수협 자부담 4억 등 총 10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서귀포수협은 지난 10년간 25~60톤급 어선들이 급증하면서 위판장 500여평만으로는 사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서귀포수협의 한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통화에서 “비수기에는 1천여척의 배들이 한곳으로 몰려들어 작업하는 데 애로사항이 많으며 가끔 화재사고도 발생하고 있어 뻗어나갈 곳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귀포항의 전경@사진출처 비짓제주

하지만 인근 상가 주민들은 공사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동의를 구하거나 설명회를 진행한 적도 없었다며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반대위는 "수협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곳에 살지 않는 선주들만을 위한 사업을 할 뿐 인근주민이나 상인들을 배려하지 않고 있다"며 "이로 인해 상인과 건물주들은 재산권, 생존권, 환경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수협 관계자는 "새로운 조합장이 들어오기 전까지 설명회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계속 설명회와 간담회를 통해서 사업을 알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군부대 이동했더니 위판장으로 또 경관 가리나"

한편, 반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그동안 서귀포항에 주둔해있던 해군부대로 인해 펜스가 쳐져 있어 서귀포의 자연경관을 가리고 있었다며 ”펜스 철거가 주민의 숙원사업이었는데 해군이 떠나자마자 간이위판장을 설치하겠다는 취지는 지역주민과 상인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분개했다.

현재 공사계획중인 서귀포항은 칠십리로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이 길은 올레길로 지정된 곳으로, 제주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는 천지연폭포로 이어지는 길이기도 하다. 따라서 서귀포를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반드시 이곳을 지나야 한다고 반대위는 말했다.

염선삼 반대위 위원장은 “이곳을 들르는 관광객들마다 왜 이곳에 펜스(울타리)가 쳐져서 경관을 가리는지 궁금해한다”며 “매년 서귀포 칠십리축제도 열리는 곳인데 동쪽은 이중섭거리 등으로 활성화시키고 남쪽인 이곳은 위판장으로 슬럼화시킨다면 이곳 상인들은 어떻게 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개탄했다. 또한 염 위원장은 “어선이 이곳으로 들어오면 오폐수와 악취 문제로 여름에는 숨도 쉬기 어렵다”며 “수협은 이것을 완벽하게 보완한다지만 지금까지 행보로 보면 믿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염선삼 반대위 위원장이 2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제주투데이

반면 서귀포수협측은 이미 경관을 확보할 수 있도록 높이도 축소하고 개방형으로 바꾸는 등 계획안을 수정한 상태이며 조만간 설명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수협측의 관계자는 "반대주민들이 사업을 진행하려면 주변 건물들을 사들여서 3년치 영업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며 "이같은 주장을 받아들일 수는 없는 상황이어서 난감하다"고 밝혔다.

"보조금 사업에 대답 바꾸는 도정"

이같은 갈등은 제주도정에게까지 번지고 있다. 반대위는 도정의 태도가 불분명하다며 불만을 터뜨렸다. 반대위는 "홍석희 전 서귀포수협조합장이 도 해양수산국 공무원으로부터 주민 반대가 없으면 공사 허가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전했었다"며 "지금에 와서는 보조금 사업에 도민의 의견은 필요없다는 답변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도 해양수산국의 한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사업 허가에 관한 건은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절차가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수협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주민 동의를 받지 않으면 진행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수협은 이번 공사와 관련해 26일 오전 11시 서귀포수협 대강당에서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하지만 반대위는 일방통행식으로 진행하는 사업을 찬성할 수 없다며 설명회를 무산시키겠다는 각오다. 또한 오후에는 김천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자유한국당, 송산·효돈·영천동)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반대위는 이 간담회에서 공사 백지화를 다시금 강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귀포수협 본사의 모습@자료사진 네이버 지도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