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2일 제주특별자치도 전환심의위원회(이하 전환심의위)의 문제점을 언론에 알렸다. 그동안 전환심의위가 노동계를 배제하고 비공개로 열리는 등 문제점이 많았다며 도정과 경영계의 책임을 물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지난 11월 8일부터 전환심의위에 참석해 함께 논의를 해왔다. 그러면서도 이같은 왜곡이나 불합리를 제대로 공론화하지 않았다.

그 이유를 묻자 돌아온 대답도 아이러니하다. “회의를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해왔고, 도정의 정규직 전환 의지에 대한 기대심도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이해되지 않는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먼저 민주노총은 지난 11월 2일 노동계가 전환심의위의 논의과정에서 참여하지 못했다며 자료의 투명성과 노동계 참여를 촉구했었다. 이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추천하는 인사가 전환심의위에 참여하게 됐지만, 이후 양 노총은 전환심의위 과정의 불투명성이나 왜곡된 문제를 알고 있었으면서도 외부에 적극 알리지 않았다.

또한, 지난 14일 도가 전환심의위 결정에 따라 547명의 비정규직 전환이 이뤄졌다고 밝혔을 때조차 민주노총은 이 결과에 따른 파장이나 부작용을 알리지 못했다. 많은 제주지역 언론들도 이에 따른 문제점을 예측하지 못한 채 단순하게 도의 발표를 알리는데 그쳤다.

그러던 중 지난 18일 사실상 해고통보를 받은 기간제 노동자들이 도의회와 도청에 항의하기 시작했고, 357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이 문제가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민주노총이 이런 문제점을 놓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론이 가능하다. 만약 알고 있었으면서도 문제가 불거질 때까지 팔짱끼고 있었다면, 이는 더더욱 비판을 모면받기 어렵다.

이번 사태는 분명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제대로 풀지 못한채 '꼼수'를 쓰려했던 행정당국의 책임이 크다. 하지만 이 문제를 미리 짐작하지 못했던 언론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본인도 제주언론의 한 기자로서 면목이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 비정규직 노동자의 편이라면서 노동개혁을 외쳤던 민주노총도 이번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번 기간제 노동자의 대량 실직 사태는 제주사회의 무관심과 무지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치부다. 더 이상 남탓만 하면서 미룰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반성하고 모두 함께 문제를 풀기 위해 나서야 할 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