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상위원회의 해산 절차가 다음주에 다시금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의 명칭이 변경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오는 29일 제주영상위원회 해산을 의결하는 총회가 열릴 예정이다. 이를 두고 다시금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제주투데이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으로 제주영상위 해산 심의

제주영상위는 오는 29일 제주영상위 해산 심의 등의 안건을 담은 ‘제주영상위원회 임시 총회’를 오는 29일 오후 4시에 개최한다. 제주영상위는 24일 오후 이 같은 공문을 각 이사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임시 총회의 안건은 ‘㈔제주영상위원회 사단법인 해산 승인(안) 심의 건’과 ‘해산법인 잔여재산 귀속(안) 심의 건’, ‘해산법인의 청산인 선임(안) 심의 건’ 등이다.
 
제주영상위는 내년 1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출범에 따라 제주영상위를 통합하는 조건으로 해산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제주영상위 정관에 따르면 영상위를 해산하려면 재적이사 3/4 이상이 찬성해야만 한다. 제주영상위는 이를 위해 이사들에게 위임장도 함께 전달해, 이사들이 이날 참석하지 못할 경우 대리인을 출석토록 요청한 상태다. 
 
만약 제주영상위 해산이 통과될 경우 잔여재산과 고용인력 등에 대한 권리와 의무사항은 진흥원으로 귀속될 예정이다. 한편,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의 명칭도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으로 변경하게 된다고 제주영상위는 밝혔다.
 
콘텐츠 명칭 빼고 영상 추가…이유는?
 
제주영상위는 이번 진흥원의 명칭 변경은 제주 영상․영화계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제주영상위의 한 관계자는 “콘텐츠진흥원이라는 명칭에 대한 반발이 많기 때문에 영상업무를 중심으로 한다는 의미에서 이같이 이름을 변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홍두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도 “진흥원 설립의 목적 자체가 제주 문화와 영상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거부감을 덜기 위해 바꾸게 됐다”며 “도지사에게도 보고가 되었고 정책적으로도 다 이야기가 된 부분”이라고 전했다.
 
이는 지난 11일 제주영상위원회 해산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가 개최한 설명회에서 문화콘텐츠진흥원에 대한 반감이 거셌던 것을 감안한 것이다. 당시 영화계 인사들은 문화콘텐츠진흥원이 영상산업의 발전을 오히려 저해시킨다는 의견을 내놓았고, 도는 진흥원이 영상산업의 발전을 중심에 둔다는 의미로 명칭을 바꾸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절차적 문제와 공감대 부족을 지적하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같은 명칭 변경이 지난 15일 제주영상위 이사회 간담회에서 처음 나온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당시 간담회에 참석했던 한 영상위 이사는 “이사들이 거의 참석하지 않았던 자리에서 이같은 명칭 변경이 처음 나왔다”며 “이름만 바뀔 뿐 내용이 바뀌는 것이 없는데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비판도 제기됐었다”고 말했다.
 
당시 간담회에 참가하지 않았던 또다른 영상위의 이사는 “이날 참석한 이사에게 전해 들었을 뿐 영상위로부터 아무런 내용을 받지 못해서 이 같은 내용은 오늘 처음 본다”며 “이사들이나 영상위 직원, 도 공무원 모두 모르는 내용이다보니 아무런 정보도 없이 해산 결의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지난 11월 10일 열린 제주영상위원회 제2차 임시이사회의 모습.@제주투데이
“의견수렴 없었다” 반발…조례 개정 문제도 걸림돌
 
별다른 의견수렴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제주영상위 해산이 추진되면서 또다시 절차상의 문제도 제기됐다.
 
반대위의 한 관계자는 “김홍두 국장이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면 일정을 늦출 것이고 그에 따른 문제점도 논의해보겠다고 말했었다”며 “그런 말을 한지 얼마 되지도 않아 이사나 영화인들이 제대로 참석하지 않아 제대로 된 설명회나 간담회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도가 해산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따라서 오는 29일 총회에서 명칭 변경의 건을 처음 접하는 이사들 사이에서 이 문제점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주영상위와 김홍두 국장 등은 "이미 영상·영화계 인사들과 정보가 공유됐고 찬성의 입장도 받은 상태"라고 정반대의 의견을 보였다.
 
명칭 변경에 따른 조례안 개정도 문제다. 현재 도는 지난 6월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 및 지원 조례안’으로 도의회 동의를 받아 공포했다. 따라서 진흥원 명칭을 변경하려면 조례안을 개정해야만 한다. 그런데 ‘문화콘텐츠 산업의 부흥’이라는 목적으로 만들었던 진흥원의 이름에서 ‘콘텐츠’라는 명칭을 빼고 영상과 문화만 집어넣었을 경우, 다른 분야 담당자들의 반발도 있을 수 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이 이 같은 개정안을 받아줄지도 아직 미지수다. 
 
▲지난 11월 10일 열린 제주영상위원회 제2차 임시이사회의 모습.@제주투데이
명칭 변경 건이 제주영상위에서만 논의돼야 하는지도 문제다. 제주영상위의 한 이사는 “콘텐츠진흥원은 애초 IT나 애니메이션, 그림 등을 망라하는 것인데 영상하는 사람들이 반대한다고 이렇게 추진하면 다른 영역의 사람들을 무시하게 되는 것”이라며 “차라리 이럴 바에는 제주영상위를 존속시켜서 따로 운영하는게 낫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제주 영화계의 한 관계자도 "올해 안에 영상위를 해산하기 위해 도가 일방적이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이라며 "한번도 공론화되지 않았던 내용을 해산 총회에 올리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김홍두 국장은 “명칭만 변경될 뿐 사업내용은 크게 달라지지 않으며, 처음 5년간 제주 영상산업을 중심으로 가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며 “일단 내년 1월에는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로 같이 사용하다가 2월 임시회에 조례 개정안을 제출할 계획도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내년 1월 1일부터 제주영상위의 예산은 제로다. 따라서 진흥원의 설립을 둘러싸고 앞으로 일주일간 제주도정과 제주영상위, 제주영상·영화계 간에 타협점이 나올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