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9일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이하 후생복지회) 해산총회 중단을 제주도와 한라산국립공원사무소에 강력히 촉구했다.(사진=제주투데이)

한라산 진달래밭과 윗세오름 매점 등에서 상주하며 사발면을 제공해주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터를 잃은 위기에 처했다.

이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는 9일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이하 후생복지회) 해산총회 중단을 제주도와 한라산국립공원사무소에 강력히 촉구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여는 말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이런 상황이 정상적인 상황인가. 어이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어이없는 행정 작태로 인해서 한순간에 10여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됐다. 한라산을 이용하는 등산객들을 위한 일종의 편의시설이자 긴급구호시설인 진달래밭과 윗세오름에 위치한 시설을 제주도가 한순간에 없애고 폐쇄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해당 10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진달래밭과 윗세오름 매점, 직원 식당 등에서 근무해 왔다.

김 본부장은 “제주도가 직접 고용하고 임금조건, 노동조건을 개설하라고 요구했지만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제는 조직과 사업장을 해체한다고 한다.”며 “제주도정은 수수방관하고 있다. 과연 제주도정이 존재하긴 하는지 강하게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진 기자회견문 낭독에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그동안 지방정부의 고유역할인 대민서비스 제공업무를 후생복지회에 떠넘겨 왔다. 노동자들을 쥐어짜서 벌어들인 돈을 제주도에 상납해왔다. 올해부터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체불임금도 지급하면 적자여서 오는 1월 10일 총회에서 후생복지회를 해산하겠다고 한다.”고 밝혔다. 노동자들을 이용할 만큼 이용하고 내다버리는 토사구팽이라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이들에 따르면 체불임금이 1인당 1000만원에 달한다.

민주노총 제주본부에 따르면 후생복지회의 설립목적은 ‘산악지 근무직원 복지, 매점운영·친절한 안내·계도 홍보 등을 통한 공원이용객에 대한 편의 제공, 공원탐방객의 자연재해에 의한 사망 위로금 지급’이다. 이 중 산악지 근무직원 복지를 제외하면 모두 공익 목적인만큼 제주도가 맡아 해야 할 역할을 후생복지회가 해왔다는 것이다.

이들은 “그 과정에서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는 후생복지회에 가입해 있는 노동자들에게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공포감을 조성해 노동자를 사실상 집단해고 하는 해산결정에 찬성표를 던지라고 강요하는 일까지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더 큰 문제는 제주도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가 후생복지회 해산으로 인해 발생하게 될 문제점에 대해서는 아무런 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공익적 차원에서 제주도가 직접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제주도는 전혀 그럴 생각이 없다.”고 지적했다.

한라산국립공원후생후생복지회는 10일 개최할 총회 안건으로 안건에 파산신청 및 잔여재산처분을 안건으로 올렸다. 제주도지사가 임명한 공무원들이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를 관리하고 있다. 이에 실질적인 책임 주체가 제주도 공무원이라는 것이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입장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에 따르면 후생복지회가 해산되면 진달래밭과 윗세오름, 어리목광장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매점 폐쇄는 당연한 수순이다. 매점이 폐쇄되고 이후 발생하는 모든 불편과 피해는 도민들과 한라산 탐방객들이 떠안게 된다는 것. 이에 따라 그곳에서 10년 이상 근무해 온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집단으로 해고될 상황이다. 정부에서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하자 제주도에서 비정규직을 전부 해고하는 방식으로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만들려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끝으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후생복지회 노동자들을 제주도가 직접 고용, 후생복지회의 공익적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한 것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